CJ온스타일, TV홈쇼핑 최초 상기도 1위
[더팩트|이중삼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설립된 공영쇼핑이 주요 TV홈쇼핑 가운데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 등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브랜드 인지도 1위는 GS홈쇼핑이, TV홈쇼핑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회사를 묻는 최초 상기도 1위는 CJ온스타일이 차지했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구자근 국회의원이 공영쇼핑에서 제출받은 ‘2021년 TV홈쇼핑 브랜드 진단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공영쇼핑의 브랜드 인지도는 85.8%로 주요 TV홈쇼핑 브랜드 중 가장 낮았다. 브랜드 인지도는 GS홈쇼핑이 99.4%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각 99.2%) △CJ온스타일(98.6%) △NS홈쇼핑(94.9%) △홈앤쇼핑(90.7%) 등 순이었다.
해당 조사는 지난해 전국 만 25~65세 성인 중 최근 1년 내 홈쇼핑 구매 경험이 있는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호감도 역시 GS홈쇼핑이 65.1%로 역시 가장 높고 공영쇼핑이 34.1%로 가장 낮았다. 공영쇼핑은 향후 이용 의향, 최근 1년 이내 구매 경험, 친숙도, 추천 의향 등의 분야에서도 모두 꼴찌였다.
최초 상기도 조사는 CJ온스타일이 23.6%로 가장 높았다. 이어 △GS홈쇼핑(23.4%) △현대홈쇼핑(15.9%) △롯데홈쇼핑(15.4%) △홈앤쇼핑(9.4%) △공영쇼핑(2.5%) △NS홈쇼핑(2.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구자근 의원은 "공영쇼핑이 공공기관이라는 한계에 갇혀 치열한 TV홈쇼핑 브랜드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며 "과감한 조직진단과 경영쇄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우수한 제품 발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