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OS Hub' 출시…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 확대
OLED TV 특화 플랫폼도 선봬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G전자가 고객경험 혁신과 콘텐츠·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외부 TV 업체에 공급 중인 webOS 플랫폼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webOS Hub'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를 확대하고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해 사용 편의성을 개선한 데 이어 △업계 최초 OLED TV 전용 플랫폼까지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LG전자는 개발, 생산 등 하드웨어에 머무르던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하는 차원에서 webOS 플랫폼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webOS를 앞세워 콘텐츠·서비스를 고도화하며 TV 시청경험을 차별화해 가겠다는 전략이다.
webOS Hub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한다. LG 스마트 TV뿐 아니라 타 제조사의 webOS TV 사용자도 별도 기기 구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등 기존에 지원하던 OTT 외에 파라마운트+, 푸보TV 등 서비스도 탑재한다.
LG전자는 webOS Hub가 지원하는 콘텐츠를 지속 고도화해 webOS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1천 개 이상 콘텐츠 제공업체(CP)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인증 및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시청 이력 기반 콘텐츠 추천, 인공지능 씽큐(ThinQ) 음성인식, 집 안 LG 가전을 제어하는 홈대시보드 등의 부가 기능은 물론이고 LG전자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아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webOS Hub는 홈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LG전자는 많은 브랜드가 자사 고유 이미지나 정체성에 부합하는 화면 구성을 원하는 점에 착안했다. 기존에는 미리 구성된 화면만을 사용해야 했는데, 이제는 업체 자체 로고를 추가하거나 배경색 등을 변경해 브랜드 고유 화면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OLED TV 전용 플랫폼은 LG전자가 확보하고 있는 올레드 TV 기술 및 노하우를 대거 탑재했다. 올레드 화질처리기술을 포함해 △VRR(변동재생률, Variable Refresh Rate) △게임 특성에 맞춰 화질과 음향을 설정하는 게이밍 보드 등 다양한 특화 기능을 지원한다. 연내에는 외부 업체에서 webOS 기반 OLED TV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TV 독자 운영체제 webOS를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구성해 외부에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브랜드는 지난해 20여 곳에서 올해 200개 이상으로 늘었다. SEIKI, RCA, EKO, STREAMSYSTEM, KONKA, AKAI, Hyundai, LLOYD, Aconatic, AIWA, JVC, WALTON, PREMIER 등 세계 각국의 브랜드가 webOS TV를 출시하고 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web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더욱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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