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전자지급결제 하루 평균 이용액은 첫 1조 원 돌파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발 이후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금액이 하루 평균 7000억 원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1일 한국은행(한은)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금액은 하루 평균 7232억 원으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10.7% 증가했다. 반기 기준으로 간편결제 이용 금액이 7000억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용 건수는 8.3% 증가한 2317만 건으로 집계됐다. 간편결제 이용 금액과 이용 건수 모두 2016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신용카드 정보를 휴대전화에 미리 저장하고 공인인증서 없이 비밀번호나 지문인식 등 방법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 상반기에는 2876억 원에 불과했으나 3년 새 2.5배 늘었다.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 금액도 하루 평균 6024억 원으로 전기보다 14.3% 증가했다. 이용 건수는 491만 건으로 6.9% 늘었다. 간편송금은 휴대전화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통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한 비대면 결제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인터넷 등을 통한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액도 하루 평균 1조 원을 넘어섰다. 상반기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이용액은 하루 평균 1조209억 원으로 전기보다 8.0% 늘었다. 이는 2008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반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이용 건수도 하루 평균 2321만 건으로 전 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등이 늘어난 영향이다.
교통카드를 중심으로 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 금액과 이용 건수는 하루 평균 8017억 원, 2648만 건으로 전기 대비 각각 13.5%, 4.4% 늘었다. 특히 간편결제·간편송금 이용이 확대되면서 전체 선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 금액과 건수가 모두 늘었다.
이외에도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거래가 확정된 이후 결제 대금을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유형의 결제대금예치 서비스 이용 금액은 하루 평균 1569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0.6% 늘었다. 같은 기간 이용 건수는 319만 건으로 1.9% 줄었다.
아파트 관리비 납부에 사용되는 전자고지결제 서비스 실적은 하루 평균 이용 금액이 449억 원으로 전기 대비 15.0% 늘었다. 이용 건수는 24만 건으로 5.1% 증가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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