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경제 | 2022-08-24 18:59

방대한 이동 데이터 시각적 요소로 구현해 독자 이해도 높여

카카오모빌리티가 펴낸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이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가 펴낸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이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더팩트|최문정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이 세계 3대 디자인 시상식 중 하나인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았다.

24일 카카오모빌리티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회사의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1은 차트, 그래프, 지도 등 시각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방대한 이동 데이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현하며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일반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미래 지향적인 행보를 청박·펄박 등 후가공을 더한 표지 디자인으로 표현한 점도 아이디어 독창성, 디자인 혁신성, 이해가능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카카오는 리포트를 통해 그간의 서비스 발자취를 돌아보며 미래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과 과제를 소개했다. 이를 디자인으로 기획 및 구현하기 위해 수십 명의 각 부문 별 기획자, 데이터 분석가 등과 소통하며 모빌리티 빅데이터 콘텐츠라는 성과를 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2022'를 준비한다는 구상이다. 내달 중에는 데이터 분석 콘텐츠의 일부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사전공개에 나선다. 각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시의성에 맞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방대한 모빌리티 빅데이터에 담긴 인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서비스 기획, 데이터 분석, 디자인 등 다양한 직무의 크루들이 집필진으로 모여 협업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방대한 이동 빅데이터에 담긴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해 이동의 혁신과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카카오T'와 '카카오내비'를 통해 축적된 이동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산업을 조명한 모빌리티 리포트로서, 2017년 첫 발간된 이래 업계 관계자, 연구원, 정부 관계자 등 다양한 독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해왔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