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지난해 대비 1.87% 증가
[더팩트│황원영 기자]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이 올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아이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역대 2분기 매출 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다만, 순이익은 2년 만에 가장 저조했다.
애플은 28일(현지시간) 2분기(애플 자체 기준으로는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7% 증가한 830억 달러(108조 원)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역대 같은 기간 매출 중 최고 수준이다.
다만, 순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10.6% 줄어든 194억달러(약 25조1000억 원)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성적이다.
그럼에도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월가의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를 뛰어넘으면서 저력을 보였다.
특히 간판 상품인 아이폰 매출은 2.5% 줄어들 것이라는 증권가 전망을 뒤엎고 오히려 2.8% 증가했다.
애플은 2020년 내놓은 첫 5세대 이동통신(5G) 아이폰에 힘입어 지난해 947억달러(약 122조87천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순이익 기록을 작성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이 올해 1천억달러에 근접한 순이익을 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애플 역시 3분기 호실적을 예상했다. 팀 쿡 애플 CEO(최고경영자)는 전체적으로 1년 전과 비교한 성적을 봤을 때 2분기와 견줘 3분기에 매출이 가속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2분기에 두 분기째 연속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아마존은 2분기에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약 7% 상승한 1212억달러(약 157조2000억 원)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21년 만에 가장 저조한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던 1분기(7%)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20억달러(약 2조6000억 원) 순손실을 내면서 1분기 38억달러(약 4조9000억 원) 적자에 이어 두 분기 연속으로 순손실을 기록했다. 1분기 손실은 아마존이 7년 만에 낸 첫 적자였다.
아마존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기간 온라인 쇼핑 수요의 급증으로 수혜를 누렸으나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높은 비용으로 고전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을 포함한 이 회사의 온라인 스토어 부문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매출이 4%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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