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완충 시 최대 515km 주행 가능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쉐보레가 19일 '2024 쉐보레 블레이저 EV'를 북미시장에서 공개했다.
2024 블레이저 EV는 완충 시 최대 515km(제너럴모터스 자체 인증 기준)의 주행가능 거리를 기록, 다양한 트림과 전·후·4륜 등의 멀티 구동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선택 범위를 넓혔다.
블레이저 EV는 1LT, 2LT, RS 및 쉐보레 최초의 전기차 퍼포먼스 모델인 SS(Super Sprots) 트림, 이외에 경찰용 특수판매 모델인 PPV(Police Pursuit Vehicle) 모델로 구성된다.
스캇 벨 쉐보레 부사장은 "블레이저 EV는 다양한 옵션과 직관적 기술로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며, 이를 통해 쉐보레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세그먼트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레이저 EV는 GM의 혁신적인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가솔린 모델인 2018 블레이저의 디자인을 계승함과 동시에 카마로와 콜벳의 퍼포먼스에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블레이저 EV SS는 최대출력 557마력, 최대토크 89.6kgf·m에 달하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된 AWD 구동 방식과 4초 이내에 약 시속 97㎞에 도달할 수 있는 WOW 모드(Wide Open Watts) 등 전기차가 선사하는 모든 펀 드라이빙 요소를 갖췄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먼저 LT 모델은 단색 외관과 19인치 휠이 기본 적용되는 반면, RS 모델은 21인치 휠에 블랙 컬러의 프론트 그릴과 엑센트로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SS 모델은 차별화된 프런트 그릴과 블랙 루프, A필러에 이르는 투톤 컬러와 22인치 휠이 적용됐다.
차량 내부의 경우 17.7인치 대형 컬러 터치스크린은 대시보드 중간에 위치하여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커맨드센터 역할을 한다. 또한 운전석 계기판의 11인치 컬러 드라이버 인포메이션 센터는 중앙 터치스크린을 보완한다.
최신 충전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운전자 보조기술도 눈여겨 볼만하다. 먼저 핸즈프리 스타트 기술을 이용해, 차량 문을 닫고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한번 밟았다 떼면 자동으로 시동이 켜진다. 아울러 후진 자동 제동, 첨단 주차 보조 기능을 포함해 자동 긴급 제동, 전방 추돌 경고, 전방 보행자 감지 브레이크, 전방 차량과의 간격 탐지 기능, 차선 유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및 인텔리전스 빔 등 쉐보레 안전 보조 기술이 적용된다.
블레이저 EV의 여러 기술은 제너럴모터스(GM)의 첨단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얼티파이를 통해 구현된다. 얼티파이는 차량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분리, 무선으로 고객들이 소프트웨어 및 어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블레이저 EV는 GM의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얼티엄 플랫폼의 낮고 넓은 비율과 배터리 팩의 위치를 통해 무게중심을 낮게 유지,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독립적인 프런트와 리어 서스펜션을 통해 탁월한 승차감과 반응성을 구현했다.
블레이저 EV는 가정용 11.5kW 온보드 AC 충전 모듈 및 최대 190kW의 고속 DC 충전 시스템을 제공하며, 약 10분의 충전으로 최대 약 126km를 주행할 수 있다.
블레이저 EV는 경찰 전용(PPV) 모델로도 출시된다. 해당 모델은 블레이저 EV SS에 기반해 전 라인업 내 최대 사이즈의 얼티엄 배터리를 탑재하고 후륜 구동 또는 듀얼 모터가 탑재된 4륜구동 방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쉐보레는 오는 2023년 상반기 북미시장에서 2024 블레이저 EV 2LT 및 RS 트림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각 트림별 가격은 4만7595달러, 5만1995달러부터 시작된다. SS모델은 2023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으로 가격은 6만5995달러부터 시작한다. 이어 1LT 및 PPV 관용차 모델은 2024년 1분기에 추가 출시 예정이며, 1LT 모델의 가격은 4만4995달러부터다.
한편, 한국지엠은 GM의 전-전동화 미래 전략에 발맞춰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개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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