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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쌍용차 '토레스', 상남자 외모에 섬세한 주행 '반전 매력'

  • 경제 | 2022-07-09 00:00

넓은 공간감과 착한 가격까지 겸비…"가속성능 다소 아쉬워"

지난 5일 정식 공개된 쌍용자동차 '토레스' 모습. 직선 위주의 전면 디자인이 정통 SUV 특유의 강렬한 인상을 준다. /김태환 기자
지난 5일 정식 공개된 쌍용자동차 '토레스' 모습. 직선 위주의 전면 디자인이 정통 SUV 특유의 강렬한 인상을 준다. /김태환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쌍용자동차(쌍용차)가 작심하고 만든 신차 '토레스'가 정통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까.

지난 5일 인천 영종도 네스트호텔에서 진행된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토레스를 직접 타고, 매력을 살펴봤다. 시승은 인천 영종도 네스트 호텔에서 인천대교를 건너고, 다시 돌아오는 왕복 86km의 코스로 진행됐다.

먼저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부터 직선 중심의 측면, 후면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무쏘'와 '코란도'의 디자인을 이어받은 '상남자' 이미지가 물씬 풍긴다.

이날 주행한 토레스는 직선이 강조된 앞모습으로 강렬한 인상을 줬다. 라디에이터그릴이 울룩불룩하게 조형돼 있어 마치 근육질 남성의 몸을 보는 듯 했다. 특히 회색(아이언 메탈)과 녹갈색(포레스트 그린), 빨간색(체리 레드) 차량의 경우 색 자체가 외판 금속의 느낌을 강조해 더욱 단단한 느낌을 제공했다.

시승행사에 이용된 토러스 차량들. 왼쪽이 체리 레드, 오른쪽이 아이언 메탈 색상이다. /김태환 기자
시승행사에 이용된 토러스 차량들. 왼쪽이 체리 레드, 오른쪽이 아이언 메탈 색상이다. /김태환 기자

실내는 넓은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직선으로 깎아낸 듯한 공간 구조가 개방감과 더불어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여기에 다양한 주행안전장치를 탑재해 섬세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하는 것도 토레스의 매력이다.

운전석에서는 이른바 'D컷' 디자인이 적용된 핸들이 인상적이었다. 핸들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둥글지 않고 직선 형태로 만들어졌다. 마치 서킷을 도는 레이싱 차량의 핸들과 같은 느낌을 줬다. 다양한 컨트롤러 버튼도 엄지 부분에 집약돼 조작이 편리했다.

내부에는 디지털 계기판과 더불어 12.3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7인치 콘트롤 디스플레이가 자리잡고 있었다. 차량 공조 시설과 멀티미디어 시스템 등 거의 모든 기능을 디스플레이 패널을 활용해 통제한다. 물리버튼은 사실상 비상등 버튼 하나만 남았다. 처음 10분 가까이는 하나의 패널로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것이 불편했지만, 익숙해지니 오히려 다른 여러 곳에 손을 대지 않아 편했다.

쌍용 토레스 운전석 모습. 위 아래 모두 직선 형태로 만든 운전대가 인상적이다. 내비게이션 우측에는 나침반이 나와 정통 SUV 감성을 더했다. /김태환 기자
쌍용 토레스 운전석 모습. 위 아래 모두 직선 형태로 만든 운전대가 인상적이다. 내비게이션 우측에는 나침반이 나와 정통 SUV 감성을 더했다. /김태환 기자

뛰어난 공간활용도를 제공해 거주성과 편의성도 높였다. 1열과 2열 시트 모두 넓었다. 키 175cm, 몸무게 90kg의 풍채 좋은 사람도 다리를 굽히거나 고개를 숙이지 않고 편하게 앉을 수 있었다. 트렁크는 703ℓ의 여유공간을, 2열 시트를 접으면 1662ℓ의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차박'을 하기에 충분히 넓은 공간을 제공했다.

시동을 걸었음에도 엔진 소리가 차 내부로 유입되지 않았다. 가솔린 엔진임을 감안해도 매우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줬으며, 진동도 거의 없었다. 엔진룸과 탑승공간에 흡·차음재를 대거 적용한 것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엑셀 페달을 밟으니 부드럽게 차가 움직였다. SUV인만큼 차체가 높아 운전자 시야 확보가 용이했다. 핸들 윗부분이 둥글지 않고 직선 형태로 돼 있어 시선에 걸리는 부분도 없어 편했다.

지난 5일 인천 영종도 네스트호텔서 개최된 쌍용 토레스 미디어 쇼케이스 전시 차량 모습. /김태환 기자
지난 5일 인천 영종도 네스트호텔서 개최된 쌍용 토레스 미디어 쇼케이스 전시 차량 모습. /김태환 기자

토레스는 거칠 것 없어 보이는 외관과 달리, 조용하고 섬세한 주행을 보여줬다. 무엇보다도 크루즈 컨트롤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다. 속도 조절을 정확히 구현했고, 앞차 간 거리도 설정한 만큼 유지를 잘 해냈다. 구간단속 지점에서는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빠르게 달리고 있더라도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줬다.

차선 변경 경고도 즉각 반응했다. 조금만 넘어가도 경고음이 바로 두 차례 울렸다. 후측방의 차량 경고를 제공하는 후측방경고(BSW)도 제대로 작동했다. 하지만, 일부 시승의견으로는 센서가 다소 민감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토레스의 앞, 뒤, 측면 모습. 특히 후면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가니쉬를 장착해 정통 SUV 감성을 더했다. /김태환 기자
토레스의 앞, 뒤, 측면 모습. 특히 후면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형상화한 가니쉬를 장착해 정통 SUV 감성을 더했다. /김태환 기자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다. 무거운 차체에 비해 다소 작은 엔진이 탑재돼 가속 성능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경쟁차종 대비 최대 600만 원 저렴한 가격은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으로 보인다. 가속력의 경우 조금만 속도를 올려도 분당 엔진 회전수(RPM)이 3000 이상으로 치솟았다. 특히 오르막에서 동급 차량보다 버거운 모습을 보였다. 터보가 장착됐음에도 1.5ℓ 가솔린 엔진에게 1.8t에 육박하는 차체는 버겁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렇다고 일상 도심주행에서 버거운 수준은 아니다.

주행모드는 노멀과 스포츠, 윈터 세 가지를 제공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앞서 설명한 굼뜬 움직임이 살짝 개선되는 모습이지만 크게 달라지진 않았다. '상남자' 외관을 가지고 아웃도어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험로 주행 모드'가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아웃도어와 오프로드 환경보다는 조용하고 섬세한 주행감성을 탑재했다는 인상이다. 잘 닦인 고속도로나 시내주행에 적합해 보인다.

토레스 본넷에 추가조명(위)과 액션캠을 설치한 모습. 향후 토레스는 사용자별 환경에 맞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아이템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태환 기자
토레스 본넷에 추가조명(위)과 액션캠을 설치한 모습. 향후 토레스는 사용자별 환경에 맞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아이템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태환 기자

서스펜션은 제법 단단한 느낌이다. 노면의 요철을 적당히 무시하고 넘어갔으며, 다소 빠른 속도로 코너를 돌아도 급하게 많이 쏠리는 롤링현상이 없었다. 노면 소음이 살짝 올라오는 느낌도 받았는데, 타이어를 교체하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동 성능도 우수했다. 브레이크가 밀리는 느낌이 없었다.

토레스는 중형 SUV 수준의 공간을 제공하면서도 판매 가격은 2740만~3020만 원으로 책정됐다. 경쟁사 동급 차량 대비 약 600만 원 가량 저렴하다. 다소 아쉬운 동력성능 등을 상쇄할만큼 매력적인 가격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쌍용차는 앞으로 토레스 사용자별 환경에 맞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운영할 계획이다. C필러 부분에 스토리지 박스, 사이드스텝, 에어매트, 도어 스팟램프, 루프 플랫 캐리어 등 다양한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본넷 위에도 추가 조명, 고프로 등을 장착할 수 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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