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초 터키 차나칼레대교 이어 이달 신림선 도시철도 개통
[더팩트|이민주 기자] DL이앤씨는 지난 28일 서울 관악구 관악산(서울대)역부터 영등포구 샛강역을 연결하는 총 7.8㎞ 길이의 신림선을 공식 개통했다고 31일 밝혔다.
신림선은 DL이앤씨가 수익형 민간투자(BTO) 방식으로 추진한 디벨로퍼 사업이다. DL이앤씨가 주간사로 있는 남서울경전철이 준공과 함께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한 뒤, 30년간 노선을 운영하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사업비는 8328억 원 규모다.
특히 신림선은 서울 도시철도 최초의 고무차륜 전동차를 도입해 운행한다. 고무차륜 경전철은 철도 열차 바퀴가 고무 타이어로 된 열차로, 주행 소음이 적은데다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또 신림선은 국내 최초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도입해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영된다.
DL이앤씨는 신림선 개통에 따라 서울 영등포구와 동작구, 관악구 등 서남권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신림선 일일 예상 이용객 수가 13만 명에 이르는 만큼, 남서울 경전철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수익도 기대된다"며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11개 정거장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고부가가치 디벨로퍼 사업 추진을 위해 조직 체질을 개선하는 한편, 한층 높아진 시장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지속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DL이앤씨는 신림선 개통에 앞서 올 초 터키 차나칼레대교 개통에도 성공했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차나칼레대교는 세계 최장 현수교다. DL이앤씨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사업 발굴 및 기획부터 금융조달, 시공, 운영까지 담당하며 고부가가치 수익을 창출하는 디벨로퍼 역할을 맡았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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