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언어모델 기반 대화 통해 데이터 추적…초거대 AI 경쟁 '치열'
[더팩트|한예주 기자] "고객 대신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에이닷(A.)'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다."
SK텔레콤이 이용자와 함께 키우는 성장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공개했다. 취향에 맞는 노래나 팟캐스트를 플레이리스트에 담거나 캘린더에 내 일정을 등록하고 수시로 확인하는등 AI와의 교감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의 행보로 미래 먹거리인 '초거대 AI'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SK텔레콤은 16일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했다.
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궁극적으로 이용자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았다는 설명이다.
에이닷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됐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마주하는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해주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은 "고객의 일상 부담을 줄여 알차게 시간을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게 AI 비서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에이닷 앱을 설치하면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가 존댓말 혹은 반말을 할 것인지, 그리고 내 음악·동영상 취향은 무엇일지도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나의 마음을 아는 친구 같은 에이닷(캐릭터)을 만들게 된다.
이밖에 T아이디 로그인으로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T멤버십·티맵(TMAP)·플로(FLO)·웨이브(wavve) 등의 계정을 연동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추천 콘텐츠를 누릴 수도 있다. 날씨·뉴스·운세·백과사전·증권 등 생활에 관련된 정보들도 요약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검색' 기능도 선보이고, 취향 맞춤형 콘텐츠를 알아서 재생해주는 '마이 TV', 게임 기능도 신규로 추가할 예정이다. 특히, 충성 고객층이 많은 게임을 끌어들이기 위해 제3자인 게임사와 제휴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후에도 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엑스퍼트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에이닷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iOS용 에이닷은 현재 준비 중으로, 최대한 빠르게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에이닷을 개발했다"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만큼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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