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르노코리아, 부산시와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 조성 

  • 경제 | 2022-04-21 15:11

미래차 중심 완성차·협력업체·지자체 간 협력 생태계 구축 

르노코리아가 부산광역시와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 /르노코리아 제공
르노코리아가 부산광역시와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 /르노코리아 제공

[더팩트|정문경 기자] 르노코리아가 부산광역시(부산시)와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 구축에 나선다.

21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최고경영자(CEO)는 전날(20일 ) 취임 이후 처음으로 부산시청을 방문해 박형준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르노코리아의 성공적인 미래차 전환과 이를 통한 부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동으로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구축될 예정인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는 완성차-협력업체-지자체가 미래차 전환을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르노코리아는 생태계 참여자를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 상생,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또 부산시는 클러스터 참여 기업이나 컨소시엄에 행정, 재정적 지원을 진행한다.

미래차 친환경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부산시는 지역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미래차 중심으로 조속히 재편되도록 촉진하고 향후 클러스터를 동북아 미래차 허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 시행 방안, 일정 등에 대해 르노코리아와 부산시가 상호 논의를 계속해 갈 예정이다.

한편 르노그룹은 프랑스 두에 공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프랑스 정부·지자체 및 글로벌 배터리 기업인 엔비젼 AESC와 함께 2030년까지 24GWh 용량 달성을 목표로 하는 기가 팩토리를 건설 중이다. 또한 프랑스 플랑 공장을 전기차 연구개발, 중고차 재활용, 재사용 등 다양한 미래 친환경 클러스트 단지로 변신시키고 있다.

jmk010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