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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경상지역에도 '창고형 할인점' 낸다
2023년까지 창고형 할인점 20개 점포로 늘릴 계획

롯데마트는 오는 31일 경상남도 창원에 창고형 할인점 '맥스(Maxx)'를 오픈한다. 맥스 창원중앙점은 지난 1월 호남지역에 문을 연 3개점(송천, 상무, 목포)에 이은 4번째 점포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오는 31일 경상남도 창원에 창고형 할인점 '맥스(Maxx)'를 오픈한다. 맥스 창원중앙점은 지난 1월 호남지역에 문을 연 3개점(송천, 상무, 목포)에 이은 4번째 점포다. /롯데마트 제공

[더팩트│최수진 기자] 롯데마트가 창고형 할인점 확대에 속도를 높인다.

24일 롯데마트는 오는 31일 경상남도 창원에 창고형 할인점 '맥스(Maxx)'를 오픈한다. 맥스 창원중앙점은 지난 1월 호남지역에 문을 연 3개점(송천, 상무, 목포)에 이은 4번째 점포다.

맥스는 상품 경쟁력에 집중해 오직 맥스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상품의 비중을 큰 폭으로 확대했다. 지난 1월 호남지역에서 선보인 송천, 상무, 목포점의 경우 단독 상품의 비중은 35%였으며, 창원중앙점은 43%로 단독 상품 비중을 8% 더 늘려 상품력을 강화했다.

창고형 할인점은 회전이 빠른 상품을 바탕으로 직간접비를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 가격에 반영해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기본이다. 상품 종류가 늘면 직간접비도 늘어나기 때문에, 운영 효율성을 고려해 일반적으로 약 3000개 수준의 상품을 운영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고객들 입장에서는 창고형 할인점에서 주요 생필품을 구매한 후 다른 채널에서 추가 구매를 할 수밖에 없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3040세대 고객층은 원스톱 쇼핑에 대한 수요가 강한 만큼, 맥스 창원중앙점에는 하이마트(가전), 토이저러스(완구), 콜리올리(펫), 보틀벙커(주류) 등 카테고리 킬러 매장도 함께 오픈해 기존 창고형 할인점이 갖고 있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맥스 창원중앙점에는 '보틀벙커' 2호점도 입점한다. 보틀벙커 2호점은 맥스 창원중앙점 1층에 약 300평 규모로 들어서며 4000여종의 다양한 와인과 위스키를 만날 수 있다.

신주백 롯데마트 맥스부문장은 "맥스는 3040세대 젊은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상품과 콘텐츠를 구성했다"며 "오픈형 창고형 할인점인만큼 지역의 놀이터로써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기존 창고형 할인점인 빅마켓 금천점과 영등포점도 맥스로 전환해 상반기 내 총 6개의 점포망을 발빠르게 확보하게 된다. 롯데마트는 2023년까지 창고형 할인점 맥스를 20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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