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고객 중심의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는 우선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이고, 해외 선진 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기여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에도 나선다.
특히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 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전체 규모가 커지고, 중고차 시장이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정밀한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친 후 품질을 인증해 판매하는 인증 중고차를 시장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5년 10만km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 수준인 200여 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 검사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한 후 신차 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한다.
또 정밀한 성능·상태 검사를 기반으로 차량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판매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시한다.
현대차는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품질 검사와 인증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 검사·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인증 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한다.
센터에서는 정밀한 차량 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며, 정밀 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휠·타이어, 차량 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 판매(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자체 시스템 등을 통해 차량 성능·상태 및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함으로써 국내 브랜드에서도 중고차 처리와 신차 구입이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고품질 인증 중고차 공급과 적정 가격의 중고차 매입이 지속되면 중고차에 대한 신뢰 증가로 이어져 잔존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고차를 보유한 소비자 입장에서 잔존가치 상승은 중고차 매각 시 제값을 받는 데 기여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고차 시장이 지금까지 대표적인 레몬시장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판매자가 차량 주행 거리나 성능 상태 등의 정보를 독점함으로써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이 상대적으로 심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 해소를 위해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갖춘 중고차 정보서비스가 활성화돼 있는 미국 등의 해외 시장을 참고해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자사 고객뿐 아니라 타사 고객과 기존 중고차 업계 등 모든 중고차 시장 참여자들에게 공개해 정보의 독점을 해소하고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 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와 함께 중고차 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 시장 지표와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판매 채널을 모바일 앱 기반의 온라인 가상 전시장을 중심으로 운영해 고객에게 편리하면서도 완전히 새로운 중고차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먼저 가상 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비교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하고, 고객이 가상 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한다.
상품을 직접 보고 싶은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오프라인 채널도 마련된다. 전국 주요 거점 지역에 대규모 전시장과 함께 도심 랜드마크 딜리버리 타워를 순차적으로 구축해 고객에게 색다른 구매 경험을 선사한다.
현대차는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기존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 시장 발전 방안으로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 중고차 대상 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 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 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소비자와 중고차 매매업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 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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