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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산연 "임대차 2법, 부작용 초래…4~5년 유예 기간 필요"

  • 경제 | 2022-02-11 16:00

건산연, 차기 정부에 부동산 시장·세 부담 정상화 등 주문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경제금융연구실장(사진)은 11일 열린 '차기 정부의 건설·주택 정책 세미나'에서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경제금융연구실장(사진)은 11일 열린 '차기 정부의 건설·주택 정책 세미나'에서 "임대차 2법 시행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임대료가 상승했다며 개정을 통해 시행 시기를 4~5년 늦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더팩트|이민주 기자] 일명 '임대차 2법'이 임대료 상승 등 부작용을 야기한 만큼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를 위해 개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 경제금융연구실장은 11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차기 정부의 건설·주택 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허 실장은 현재 주택시장의 문제로 △임대료 부담 증가 △보유자 부담 증가 △집값 상승으로 인한 격차 확대 △서울 아파트 공급 감소 등을 꼽았다.

허 실장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전국 전세가격은 12.5% 상승했으며 임대차 2법 시행 이후에는 전세공급부족 지수가 10여 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KB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전세수급지수는 지난 2020년 10월 190.5로 지난 2001년 9월 이후 처음으로 190선을 넘겼다. 지수가 100을 초과할수록 공급 비중이 높다는 의미다.

주택 공시가격 상승(지난해 19.08%)과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증가로 세 부담도 급증했다. 지방세 통계연감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재산세 주택분 징수액은 전년 대비 14.2% 늘어났다.

이 가운데 최근 서울 아파트 입주는 지난 2000년대(2000~2009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2000년대 아파트 입주 물량은 평균 5만9000호에서 2020~2022년 3만4000호로 내려왔다.

허 실장은 주택시장 문제 해결을 위해 임대차 제도 개선, 주택보유자의 세 부담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더팩트 DB
허 실장은 주택시장 문제 해결을 위해 임대차 제도 개선, 주택보유자의 세 부담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더팩트 DB

허 실장은 정부의 광범위하고 잦은 개입과 정책 실패 역시 주택시장에 문제를 초래한 원인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허 실장은 "한국부동산원 공동주택실거래가격지수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실거래가는 정부의 종합대책이 발표된 이후 되레 상승했다"며 "시장의 메커니즘을 고려하지 않은 종합대책을 매년 수 차례 발표했지만 오히려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 폭이 확대되는 등 정책 부작용이 늘어났다"고 꼬집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임대차 제도 개선 △주택보유자 세 부담 정상화 △주택 공급 확대 △주택산업 규제 철폐를 주문했다.

허 실장은 임대차 2법 이후 월세 전환이 늘고 다중가격이 형성되는 등 임대인과 임차인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개정을 통해 적용 시기를 4~5년 늦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명 '임대차 2법'은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상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및 부동산건래신고법 개정안이다. 전월세신고제를 포함하면 임대차 3법이라 부른다.

허 실장은 "임대차 2법 이후 임대료가 상승했다. 급격한 등록임대주택에 대한 세제 변화가 임대차시장의 불안과 부작용을 초래했다"며 "임대차시장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때까지 유예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 부담 정상화를 위해서는 공시가격 현실화율 제고로 보유세가 급상승했다며 시장의 변동성을 고려해 공시가격 현실화율 목표를 80% 수준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공시가격 현실화율 목표를 90%를 제시한 바 있다.

허 실장은 주택 시장 기능 정상화를 위해 규제 중심의 공급정책 운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팩트 DB
허 실장은 주택 시장 기능 정상화를 위해 규제 중심의 공급정책 운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팩트 DB

허 실장은 "물건별, 지역별 균형을 확보한 다음에 전반적인 현실화율을 제고해야 한다"며 "과세표준의 현실화율 목표는 조세 운영의 안정성과 조세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민해서 설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양도소득세 중과세율 철폐와 주택을 오래 보유한 사람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또 양질의 주택을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3기 신도시 공급량을 확대하고 용적율을 상향해야 한다고 했다.

부동산 산업 고도화를 위해 1기 신도시의 스마트시티화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허 실장은 "노후화되는 1기 신도시를 개별 단지 단위가 아닌 도시 전반의 기능 향상 및 주택정비와 순응 관점에서 정비해야 한다"며 "1기 신도시 도시 정비와 주택정비의 방향성이 2, 3기 신도시에 길을 터줄 것이다. 미래 공간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로 도약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나아가 규제 중심의 공급정책 운영에서 벗어나 주택산업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분양가상한제 폐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개선을 제시했다. 허 실장은 "시장 기능을 정상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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