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문수연 기자] CJ대한통운이 배송 차질을 막기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노조가 파업을 지속하면서 소비자와 비노조 기사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 지부(노조)의 파업이 한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사측이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요금을 이윤으로 챙기고 있다며 지난달 28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하지만 CJ대한통운은 "연평균 소득 8518만 원(2020년 기준)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처우를 제공하고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사실을 왜곡하고 근거 없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며 노조의 대화 요청에 응하지 않았고,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집과 사무실 앞에서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조합원이 몰린 서울·성남·부산·울산·창원·광주·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하루 평균 40만 건의 배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노조의 업무 복귀를 촉구하며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1700여 명의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있다.
이에 배송 차질 물량이 14만 건(25일 기준) 수준으로 줄었지만 파업에 참여한 일부 택배기사들이 접수된 택배를 운송하지 않으면서 반송도 막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여전한 상황이다.

지난 26일 자신이 비노조 택배기사라고 밝힌 한 누리꾼이 페이스북 공개한 영상에는 노조원 다수가 집배점장을 위협하며 배송을 막는 모습이 담겼다.
해당 누리꾼이 공개한 또 다른 영상에서는 노조원이 파손면책 스캔을 찍은 뒤 의도적으로 소비자의 택배를 파손하는 모습도 등장했다.
노조의 불법 점유로 인해 일부 소비자들의 택배가 한 달가량 반송도 되지 못한 채 미배송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 지역인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소비자 A씨는 "지난달 27일 배송이 시작된 택배가 동네까지 왔다가 파업이 시작되면서 반송 처리도 되지 못하고 한국복합물류에 한 달 가까이 묶여 있었다. 이에 주문을 취소했는데 지난 25일 CJ대한통운에서 전화가 와 배송이 가능하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비자 B씨도 "지난달 주문한 물건을 2주 넘게 받지 못해 쇼핑몰 판매자로부터 타 택배사를 통해 받았는데 갑자기 지난 25일 배송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파업 지역의 비노조 택배기사인 C씨는 "같은 아파트 단지를 담당하고 있는 택배기사가 노조라 배송이 한 달가량 전혀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라며 "폐쇄됐던 코드가 조금씩 나오면서 대체 배송 처리를 하고 있는데 아직 미배송된 물량이 많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체 배송으로 인해 업무량이 많아지면서 매일 밤늦게까지 일하고 있다. 어제도 밤 11시에 배송이 끝났다"라며 "일이 너무 많아 문 앞 배송이 불가능해 경비실에 맡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파업 장기화로 비노조기사와 고객사의 손해도 큰 상황이다. 특히 고객사 이탈로 집화·배송 물량이 감소하면서 비노조기사들의 수입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적으로 허용된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가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 여부에 대해 1차 현장 점검을 한 결과 택배사들이 합의 사항을 양호하게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난 24일 발표했다. 파업 중인 CJ대한통운의 터미널 현장 점검에서도 위반 사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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