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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5' 기반 레벨 4 자율주행차 서울 도심 달린다

  • 경제 | 2021-11-25 10:40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아이오닉 5' 기반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아이오닉 5' 기반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제공

내년 상반기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시범 서비스 운영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상무)은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고객의 새로운 이동 경험 확장을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먼저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로보라이드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기술의 진보를 통한 이동의 편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현대차 제공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것으로, 단순한 기술의 진보가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는 아이오닉 5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

사이먼 로스비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는 "포니의 대담한 디자인을 계승한 아이오닉 5는 퍼스널 모빌리티를 자율주행의 영역으로 확장 시킬 가장 완벽한 동반자"라며 "전동화에 이어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경험과 가치를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는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한 넥쏘 차량이 도심 일대에서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하는 모습 △3차로에서 1차로까지 연속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모습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해 유턴 및 좌·우회전을 수행하는 모습 △도로 위 주정차 차량을 인식해 차로를 변경하는 모습 △오토바이 등 끼어들기 차량이나 도로 위 보행자를 인식해 감속 및 정차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이 외에도 전동화 차량 고객의 충전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신규 사업들을 공개했다.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일 신규 사업은 크게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뉜다.

먼저, 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해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을 주요 도심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를 자체 개발하고, 오는 12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제작한 H 모바일 차저는 기존 고정형 충전기 대비 건물의 전력 용량 부담을 대폭 줄이고 전기차 전용 주차 구역을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해서 제주 지역의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아이오닉 5 차량을 12월부터 신규 투입한다. 아이오닉 5 차량을 투입한 해당 서비스는 V2V(Vehicle-to-Vehicle) 120kW급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충전 시간을 3배 이상 단축했다.

또,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인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오픈한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750㎡(약 832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전기차 및 자율주행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EV Square'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Green Arena'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Robotics Park' △고객의 가치 있는 시간을 위한 신규 모빌리티를 선보인 'Lifestyle Plaza' 등 4가지 테마관을 운영한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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