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4조66억 원 및 영업이익 289억 원 기록
[더팩트│최수진 기자] 롯데쇼핑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66억 원과 영업이익 289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4%, 73.9%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백화점 부문에서 희망퇴직 관련 비용이 발생한 영향이다.
당기순손익은 중국 내 유통업 지주회사 역할을 하던 홍콩홀딩스 청산 등 법인세 수익 효과(4504억 원)가 반영되며 3분기 3058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우선 백화점 부문은 3분기 매출 6560억 원, 영업손실 210억 원을 기록했다. 명품·남성스포츠 중심으로 기존점 매출 성장세는 지속됐지만 희망퇴직 비용 일시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마트/슈퍼 부문의 매출은 1조8610억 원, 영업이익은 150억 원을 기록했다.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올해 지속적인 판관비 절감 노력으로 적자폭은 줄어들고 있다.
e커머스 부문은 매출 240억 원, 영업손실 460억 원을 기록했다. 시너지 강화를 위한 쇼핑 법인 내 온라인 사업조직 이관으로 판관비 증가한 데 따른 결과다.
하이마트의 매출은 1조400억 원, 영업이익은 510억 원이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백색가전 판매 활황, 올해 기저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홈쇼핑 부문은 매출 2710억 원, 영업이익 240억 원을 기록했다. 채널 번호 변경 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판관비 역시 증가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컬처웍스는 매출 790억 원, 영업손실 320억 원이다. 지난해 기저 효과로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하고 영업적자 규모도 줄어들고 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과 병행해 온라인 사업 본격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리빙, 중고거래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제휴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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