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60대 이상 81%, 대면으로 적금 가입…온라인 우대금리 못 받아
60대 이상 고령층 대부분이 온라인 우대 금리 혜택을 놓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팩트 DB
60대 이상 고령층 대부분이 온라인 우대 금리 혜택을 놓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팩트 DB

윤관석 의원, 시중은행 자료 받아…디지털금융 세대 양극화 심화

[더팩트|한예주 기자] 60대 이상의 고령층 대부분의 비대면 적금 가입 비율이 19%에 불과해, 온라인 우대 금리 혜택을 놓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받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연도별 적금 비대면 가입 비율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60대 이상 적금 가입자의 80.9%가 대면 가입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같은 기간 20·30대의 대면 적금 가입 비율은 17%에 불과했다.

은행들은 인터넷뱅킹 활성화 유도와 통장 발급으로 인한 종이 낭비를 줄이기 위해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으로 적금을 신청할 경우 별도의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작년 기준 5대 시중은행에서 60세 이상이 비대면으로 적금에 가입해 우대금리를 적용받은 비율은 평균 19.4%였으며 은행별로는 우리은행 34.1%, 신한은행 29.2%, 하나은행 25.3%, 농협은행 4.9%, 국민은행 3.6% 순이었다. 반면 20·30대는 우대금리 적용 비율이 77.4%나 됐다.

윤관석 의원은 "인터넷·모바일뱅킹 서비스 이용률의 세대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어 청년층에 비해 온라인 환경에 친숙하지 못한 노년층의 손해가 커지고 있다"며 "노년층을 비롯한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교육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