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 연계 O2O 시너지 극대화한 '옴니채널' 주효"
[더팩트|이민주 기자] CJ올리브영은 자사 온라인몰 누적 거래액(취급고) 1조 원을 돌파했다.
2일 CJ올리브영은 지난 2017년 4월 온라인 자사몰 론칭 이후 4년여 만에 누적 거래액 1조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리브영 온라인몰 연평균 거래액은 론칭 이래 60%씩 가파르게 증가했다.
지난 1~7월 말 기준 거래액은 2700억 원을 넘어섰다. 전체 누적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수준이다.
온라인몰 누적 리뷰 수는 지난 11일 기준 900만 건을 돌파했다. 이는 8개월 만에 1.5배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또 모바일 앱(APP) 누적 다운로드 수는 834만 건이다.
CJ올리브영은 국내 헬스앤뷰티(H&B)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굳힌 데 이어 온라인 전문몰 시장에서도 꾸준히 저변을 넓혀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온·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시너지를 극대화해 독자적인 옴니채널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고 덧붙였다. 올리브영은 전국 주요 상권의 1200여 개 매장을 활용해 고객이 온라인과 모바일 앱(APP)에서 주문한 상품을 가까운 매장에서 3시간 내 포장·배송해 주는 오늘드림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커머스 기능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체류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뷰티 전문 라이브 커머스 올라이브 등이 대표적이다 상품 특성상 사용자 후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우수한 리뷰도 양적·질적으로 축적하고 있다.
올해 거래액 목표는 5000억 원이다. 이를 위해 CJ올리브영은 올해 헬스앤뷰티 옴니채널 1위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정보기술(IT) 개발자를 대거 영입하고, 이들이 일하기 좋은 자유로운 업무 환경 조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누적 거래액 1조 원 달성은 오프라인에서 탄탄하게 쌓아 올린 역량을 온라인까지 확대해 버티컬 플랫폼으로서의 저력을 보여준 성과"라며 "올리브영 온라인몰은 커머스몰에서 나아가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해 즐기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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