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백 5.5초, 최고속도 시속 240km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N'이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27일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Day' 행사를 열고, 코나 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코나 N은 2.0 ℓ 터보 GDI엔진과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적용으로 '벨로스터 N' 대비 5마력에 4kgf∙m만큼 성능이 향상된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일시적으로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 출력을 향상시켜주는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하면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올릴 수 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5.5초(런치컨트롤 작동 기준)다.
아울러 N 모델의 3대 DNA 가운데 하나인 전자식제한장치(e-LSD)를 적용,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구동륜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함으로써 언더스티어 를 억제하고 예리하게 커브길을 공략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물론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특히 코나 N은 세단과 해치백에 비해 무게중심이 높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남양연구소와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여러 번의 테스트를 거쳐 서스펜션 설정을 조율했다.
컴퓨터 게임 화면을 연상하게 하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 역시 눈여겨 볼만하다. 코나 N의 계기반은 기존 RPM과 속도계 2서클로 이루어진 통상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RPM △속도계 △기어 단수 △변속 표시등을 동시에 표현해주는 1서클 디자인도 함께 제공한다. 계기반의 남은 공간에는 △유온 △냉각수온 △토크 △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가 표시된다.
또한,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기록해주는 '랩 타임 측정장치'와 서킷에서 운전자의 동선을 추적해 기록해주는 'N 트랙 맵' 기능 등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도입했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는 N 로고가 부착된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다크 크롬 현대 로고, 기본차 대비 사이즈가 증대된 N 전용 퍼포먼스 휠과 235/40R19의 UHP 타이어, 프론트 립 스포일러, 더블 윙타입 리어 스포일러, 사이드 실 몰딩 등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는 요소가 곳곳에 적용됐다.
실내 역시 스웨이드 소재와 시트 측면 지지를 위한 사이드 볼스터가 적용된 N 전용 시트와 스티어링 휠, 기어 노브, 핸드 브레이크, 메탈 페달 등 고성능 전용 디테일 요소를 대거 반영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N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네버 저스트 드라이브'를 소개했다.
현대차는 N 브랜드 필름을 통해 드라이빙의 매 순간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전기·수소연료 등 점차 다변화되는 자동차의 동력원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을 지속해서 추구하겠다는 N 브랜드의 철학을 설명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은 "N은 지난 2015년 공개한 고성능 수소연료전기 컨셉카인 '2025 비전 GT'를 기점으로 지속가능한 퍼포먼스의 비전 실현을 목표로 발전해왔고, 전기나 수소연료, 혹은 두 기술이 융합된 고성능도 검토하고 있다"며 "움직이는 연구소 개념인 'RM' 프로젝트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고성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마하고 미래 고성능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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