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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中 시장 전략 4대 과제 발표 "제2의 도약 이뤄낼 것"

  • 경제 | 2021-04-15 15:00
현대차와 기아가 15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를 열고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 하기 위한 4대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차와 기아가 15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를 열고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 하기 위한 4대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차·기아,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 성료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와 기아가 15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진행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를 열고, 현지 공략을 위한 4가지 실천 과제를 제시했다.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하기 위한 4대 전략은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이다.

먼저 양사는 중국 시장에 특화된 R&D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설립하고, 중국 현지 개발 기술력을 한층 강화한다. 상해 디지털 연구소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카 △전동화 △공유 모빌리티 등의 미래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는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 최대 친환경차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 시장에서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장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어가고 있는 모델 '아이오닉5'와 'EV6'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모델과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 통틀어 모두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이광국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사장은 이날 전략 발표회에서
이광국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사장은 이날 전략 발표회에서 "현지 공략을 위한 4대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 기술 육성 정책에 발맞춰 광저우에 현대차그룹 최초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법인인 'HTWO 광저우'를 건설 중이다. 약 20만7000㎡ 규모를 갖춘 'HTWO 광저우'는 오는 2022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새로운 전략을 발판으로 △내연기관 라인업의 효율화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상품성 강화 △다양한 차급의 신차 출시에 속도를 높여 브랜드 이미지 쇄신에 나선다.

먼저 북경현대는 지난해 선보인 중국 전용 기술 브랜드 '에이치 스마트 플러스(H SMART+)'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동풍열달기아는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 리론칭 활동을 중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이어간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는 현재 21개인 내연 기관 모델을 오는 25년까지 14개로 줄이고 효율적인 상품 운영에 집중, 다양하게 변화하는 중국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상품 라인업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C-SUV 차급과 D-SUV 차급, D 승용 차급 등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라인업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고, 올해 하반기 북경현대는 중국 전용 MPV와 투싼 하이브리드를, 동풍열달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투입하는 등 그동안 상품을 운영하지 않았던 차급에 신차를 투입해 중국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15일 진행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에서 '아이오닉5'와 'EV6'를 공개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차·기아는 15일 진행한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에서 '아이오닉5'와 'EV6'를 공개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이광국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사장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다"라면서 "4대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 상하이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나이트'를 열고 중국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출범했다. 또한, 상하이에 제네시스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고 차량도 구입할 수 있는 공간인 '제네시스 스튜디오 상하이'를 개소하는 등 중국 고급차 시장 공략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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