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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판매에만 치중…소비자 민원 급증 
29일 각 보험사 민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와 외부 기관에 제기된 소비자 민원은 2019년보다 7.3% 늘어난 6만7152건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29일 각 보험사 민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와 외부 기관에 제기된 소비자 민원은 2019년보다 7.3% 늘어난 6만7152건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KDB생명 지난해 민원 최다 

[더팩트│황원영 기자] 지난해 보험업계가 호실적을 거둔 가운데 소비자 민원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각 보험사 민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와 외부 기관에 제기된 소비자 민원은 2019년보다 7.3% 늘어난 6만7152건을 기록했다. 이 중 손해보험사 소비자 민원이 3만7975건으로 1년 전보다 11.8% 늘었으며, 생명보험사 민원은 1.9% 많은 2만9177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합쳐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된 보험사는 KDB생명이다. 보유 계약 10만건당 민원 발생량이 분기별로 56.69∼60.34건에 달했다. KDB생명의 민원 빈도는 대형 보험사의 5∼6배에 해당한다.

생명보험사 중에는 KB생명(11.85∼16.62건), 오렌지라이프(10.21∼13.91건), BNP파리바카디프(4.54∼20.67건) 등이 상대적으로 민원이 잦았다.

3대 대형 생명보험사의 보유 계약 10만건당 분기별 민원 빈도는 △삼성생명 7.5∼9.14건 △한화생명 7.00∼7.14건 △교보생명 8.18∼10.72건 등이다.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캐롯손해보험이 계약 10만건당 민원 18.98∼20.91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만 캐롯손해보험의 후불제 자동차보험은 지난해 처음 출시된 데다 보유 계약이 10만건 미만이어서 주요 손해보험사 비교가 어렵다는 분석이다.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계약을 모두 보유한 손해보험사끼리 비교하면 AXA손해보험이 4분기 모두 계약 10만건당 10건을 웃돌아(10.89∼14.17건) 민원이 가장 빈번했다.

4대 대형 손해보험사의 보유 계약 10만건당 분기별 민원 빈도는 △삼성화재 7.82∼8.67건 △현대해상 7.08∼9.85건 △KB손해보험 6.41∼7.89건 △ DB손해보험 5.96∼8.6건 등이다.

won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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