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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아성 넘을까' 기아 'K8' 사전계약…3220만~4526만 원

  • 경제 | 2021-03-23 11:00
기아가 23일 준대형 세단 'K8'의 주요 제원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기아 제공
기아가 23일 준대형 세단 'K8'의 주요 제원을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기아 제공

기아, 상반기 내 K8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추가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가 다음 달 초 출시 예정인 준대형 세단 'K8'의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K8은 브랜드명 교체 이후 출시하는 첫 번째 모델로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성능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쾌적한 탑승 공간 △편리한 연결성을 겸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기아는 K8 3.5 가솔린 모델에 국산 준대형 세단 최초로 노면 조건과 주행 상태를 판단, 구동력을 전·후륜에 능동적으로 배분하는 전륜 기반 AWD(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3.5 가솔린 모델과 3.5 LPI 모델은 국내 최초로 투 챔버 토크 컨버터가 적용된 신규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해주는 토크 컨버터는 엔진에서 발생한 힘(토크)을 변속기로 부드럽게 전달하고, 토크 컨버터 내에 있는 댐퍼 클러치를 통해 엔진과 변속기를 직접 결합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트렁크 상단부 패키지 언더패드와 도어 접합부 3중 씰링을 새롭게 추가하고 실내 흡차음재 밀도를 기존 대비 높임으로써 진동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여 최고급 세단 수준의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눈여겨 볼만하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는 물론 후측방 모니터(BVM),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을 적용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K8의 실내는 에르고 모션 시트를 비롯해 첨단 기술력을 더한 다양한 고급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기아 제공
K8의 실내는 에르고 모션 시트를 비롯해 첨단 기술력을 더한 다양한 고급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기아 제공

K8의 실내는 모든 승객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급 사양을 장착했다.

운전석에는 7개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운전 환경에 맞게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하고 운전자의 피로감을 낮춰주는 에르고 모션 시트가 기아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국내 최초로 1열 헤드레스트 후면부를 가방이나 옷을 걸어 둘 수 있는 옷걸이 형태로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2열에는 USB 충전 포트, 슬라이딩 컵홀더, 미디어 리모트 콘트롤이 적용된 다기능 센터 암레스트와 푹신하고 편안한 고급형 헤드레스트도 적용했다.

아울러 1열과 마찬가지로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통풍·열선 시트와 운전석 및 동승석과 독립적으로 2열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3존 공조(뒷좌석 온도 제어)' 기능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K8은 영국의 대표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 브랜드인 메리디안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기아 최초로 탑재했다.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는 세계 최초로 천연 원목 재질의 진동판을 사용한 14개의 나텍(NATec)스피커를 장착해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구현한다.

뿐만 아니라 실내 전면부에 △드라이브 모드별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공하는 12.3인치 계기반과 △캘린더 연동 일정 확인 및 출발 시간 알림, 차량 내 간편 결제 '기아 페이' 등을 지원하는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기존 대비 투영 면적과 그래픽의 크기를 50% 키워 시인성을 개선한 12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최초로 적용됐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내 K8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 제공
기아는 올해 상반기 내 K8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 제공

K8은 2.5와 3.5 가솔린, 3.5 LPI 등 총 3개 모델에 대해 사전계약을 실시하며 상반기 중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2.5 가솔린 모델은 최고 출력 198마력, 최대 토크 25.3kgf·m, 복합연비 12.0km/ℓ △3.5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36.6kgf·m, 복합연비 10.6km/ℓ △3.5 LPI 모델은 최고출력 240마력, 최대토크 32.0kgf·m, 복합연비 8.0km/ℓ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기아 관계자는 "사전계약에 돌입한 새로워진 기아의 첫 번째 모델 K8은 국내 준대형 시장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8의 모델별 가격은 △2.5 가솔린 3279만~3868만 원(이하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3.5 가솔린 3618만~4526만 원 △3.5 LPI 3220만~3659만 원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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