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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흥IC 인근 유휴부지에 물류시설 들어선다···2023년 운영 목표
고속도로 유휴 공간을 물류시설로 활용해 물류서비스 질을 향상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사진은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기흥IC 인근 유휴부지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고속도로 유휴 공간을 물류시설로 활용해 물류서비스 질을 향상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사진은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기흥IC 인근 유휴부지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다른 후보지 33곳도 추진방안 검토···올해 상반기 로드맵 수립 예정

[더팩트|윤정원 기자] 경부고속도로 기흥 나들목(IC) 인근 약 1만6000㎡ 유휴부지에 물류시설이 구축된다.

국토교통부는 8일 한국도로공사와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글로벌네트웍스‧아워박스‧계성건설‧삼보기술단)이 물류시설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로벌네트웍스 컨소시엄은 제안서 평가를 통해 지난해 12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사업 추진을 위한 세부사항에 대해 한국도로공사와 협상을 거쳐 최종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코로나19 등으로 급증하는 물류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폐도와 과거 영업소·휴게소 부지 등 고속도로 유휴부지를 활용해 물류시설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7월 후보지 34곳을 발굴한 상태다.

이 가운데 수도권 내 지리적 요충지에 있는 기흥IC 인근 유휴부지는 2023년 상반기 운영을 목표로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사업시행자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후 올해 상반기 물류시설 설계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민간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한국도로공사 부지를 임차해 물류시설을 직접 건축·운영(30년)한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BOT 방식(Build-Operate-Transfer)으로 기획됐다.

사업시행자가 제출한 제안서에 따르면, 지하 2층~지상 4층으로 구성된 물류창고에 냉동·냉장 및 풀필먼트(fulfillment) 설비를 비롯해 인접도로에 연결되는 진·출입로, 주차장 등 부대시설도 함께 구축된다. 풀필먼트는 물류 전문업체가 담당하는 일괄 대행 서비스를 일컫는다.

한국도로공사는 설계 과정에서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개선대책을 마련하고, 도로 위에서의 조망 및 주변 지역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 경관디자인 계획 등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송유관·창고 등 부지 내 지장물 정리와 함께 수도·전기 등 기초공사를 실시하고, 경부고속도로에서 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진출로를 설치(하이패스IC 포함)하는 등 최대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작년 9월부터 진행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시범사업 부지를 제외한 후보지 33곳에 대해서도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있다. 후보지별 특성을 고려한 사업모델, 우선순위 분석결과 및 공공성 확보방안 등이 포함된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에 수립할 방침이다.

주현종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기흥IC 인근 시범사업 및 로드맵 수립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통해 대국민 물류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대형트럭의 도심 내 진입 억제를 통해 교통사고·환경피해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garde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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