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20년 기말 배당금 '주당 1000원'…"주주가치 제고 지속 추진"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가 올 한 해 글로벌 판매 목표로 292만2000대(CKD 포함)를 제시했다.
기아는 27일 오후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지난해 경영실적 및 올해 판매 목표를 발표했다.(2021년 1월 27일 자 <[기아 컨퍼런스콜] 2020년 4분기 영업익 1.3조…'사상 최대'> 기사 내용 참조)
기아는 이날 올해 판매 목표와 관련해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난해 실적 대비 12.1% 늘어난 292만2000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53만5000대, 해외는 같은 기간 약 16.2% 늘어난 238만7000대를 목표로 제시했다.
기아는 올해 국내 시장의 경우 지난해 높았던 수요 기저효과와 더불어 개별소비세 인하 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중형 세단 'K5',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 미니밴 '카니발' 등 인기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준대형 세단 'K7' 후속 모델, 준중형 SUV '스포티지' 풀체인지 모델, 전용 전기차 'CV(프로젝트명)'의 성공적인 론칭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하고, 유럽 시장에서는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과 브랜드 위상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도 시장은 소형 SUV '셀토스' 등 주력 차종 판매 확대를 지속하고,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도 셀토스와 쏘렌토, 카니발, 텔루라이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글로벌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 출시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CV를 주요 지역에 차례로 선보여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아는 2020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1000원(배당 성향 기준 26.6%)으로 결정했다. 기아 관계자는 "수익성 회복과 재무적 안정성을 균헝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며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를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아는 다음 달 9일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 중장기 경영 전략인 '플랜 S'를 더욱 구체화해 주요 투자자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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