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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건곤일척 승부…한계 뛰어넘자"

  • 경제 | 2021-01-04 13:37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이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KB국민카드 제공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이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KB국민카드 제공

"본업 경쟁력 강화로 성장 다질 것"

[더팩트│황원영 기자]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4일 신년사에서 "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10년은 과학 기술의 진보와 빅테크 등 새로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으로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를 벌여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사장은 "'뱅킹은 필요하나 은행은 필요하지 않을 것(Banking is necessary but Banks are not)'이라는 말이 현실화한 것처럼 미래에 카드사는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단순한 외형성장이 아닌 성장의 본질 안에 진정한 고객의 가치와 행복을 담아내기 위해 고정 관념을 부수고 업(業)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1년이 수많은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 △KB금융그룹의 '넘버원 금융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한 조직 운영 및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 △고객중심 경영과 ESG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 등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본립도생(本立道生·기본이 서면 길이 생긴다)'는 옛말처럼 탄탄한 본업이 바탕이 되어야 미래 금융으로의 성공적 전환이 가능함을 강조하며 두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시도와 수익창출 노력을 당부했다.

우선 결제와 카드 금융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정교화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한 성장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초개인화 마케팅 및 고객관리 체계 고도화, 고객∙상품∙채널 혁신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조하고 카드 금융 영역의 심사 및 마케팅 전략 정교화, 자산 포트폴리오와 가격(Pricing) 최적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또 프로세싱 대행 사업, 글로벌 등 신사업 부문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통해 균형 있는 이익 포트폴리오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태국, 인도네시아 등 신규 진출 지역에 대한 안정화 및 본격적인 수익 실현, 프로세싱 대행 사업 고객 확대를 통한 이익 성장세 유지, 리스, 장기렌터카 등 중고차 할부금융 사업 다변화 등 수익과 성장 기반을 견고화할 계획이다.

'넘버원 금융 플랫폼 구축'과 관련해서 이 사장은 "클라우드, 오픈API, 인증 솔루션 등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발전 시켜 '종합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드사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으로, 플랫폼의 성공 요소는 기술이 아닌 그것이 제공하는 '가치'이며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담지 못하면 금방 외면받고 만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내부적으로는 KB금융그룹 계열사들과 협력해 고객 관점의 심리스(Seamless)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외부적으로는 다양한 금융, 비금융 사업자들과 제휴 확대를 통해 KB만의 차별화된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해 KB국민카드는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 스피디(Speedy)하고 끈질기게 실행하는 조직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화상회의, 원격근무 등 '스마트워크' 확산을 통한 창의적인 조직 문화와 업무 혁신을 촉진해 일의 본질에 집중하고 소통과 협업하는 조직으로 거듭나는 데 주력한다.

끝으로 이 사장은 '고객중심 경영과 ESG 정착을 통한 지속 가능 경영 기반 확대'와 관련 "고객과 소통 할수록 해야 할 일은 명확해지고 결정하기도 쉬워진다는 점을 명심하여 고객에게 더욱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또 'ESG경영'이 기업 영속성을 위한 필수 경영활동이자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과제로 자리 잡은 만큼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ESG경영이 정착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일상의 작은 실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환경과 사회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고 세상의 긍정적 변화를 끌어내는 데 앞장 서 나갈 계획이다.

이 사장은 신년사 말미에 '역수행주 부진즉퇴(逆水行舟 不進卽退·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경영환경이지만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는, 끊임없이 전진하지 않으면 뒤로 밀려 내려간다)'를 인용해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계속해 나가면 지금보다 더 사랑받는 성공한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2021년은 신성함과 우직함으로 대변되는 '흰 소의 해'로 흰 소처럼 흔들림 없이 우직하게 KB국민카드의 새로운 10년을 함께 만들어나갈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won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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