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브이라이브' 인기…"80% 이상 해외·24세 미만"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네이버는 라이브 커뮤니티 플랫폼 '브이라이브'가 1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출시한 '브이라이브'는 아이돌그룹 등 아티스트들과 주로 라이브로 소통하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브이라이브'의 글로벌 이용자 비율은 85%다. 24세 미만 사용자의 비율도 84%에 달한다. 글로벌 국가 중에서는 미국, 인도네시아, 일본 순서로 사용성이 높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브이라이브'의 사용성도 많이 증가했다.
지난해 대비 아티스트의 라이브 횟수는 1.4배 증가했다. 유료 공연이나 팬 미팅을 진행한 횟수도 2.6배 늘어났다. 이에 따라 공연, 멤버십 가입 등 유료 콘텐츠 구매자도 1.9배 늘었으며, 아티스트별 가상 응원봉의 구매도 지난해 대비 2.2배 이상 증가했다.
네이버는 '브이라이브'가 송출, 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등을 자체 개발해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라이브 방송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용자가 디지털 환경에서 실감 나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지원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브이라이브'는 △여러 화면을 볼 수 있는 멀티트랙 △오프라인 응원봉을 '브이라이브' 앱과 연동해 마치 실제 콘서트 현장에서 연출한 것 같은 효과를 제공하는 실물 응원봉 △커다란 화면에서 감상할 수 있는 스마트TV 등을 지원한다.
올해는 글로벌 라이브 확대에 따라 라이브 품질 강화 및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멀티 CDN, VAM(서버 요청 조절 기능) 등을 자체 구축했다.
김정미 네이버 '브이라이브' 담당 책임리더는 "글로벌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로 스타와 팬에게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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