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7조7000억 원 규모
[더팩트│최수진 기자] 유료방송시장의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IPTV 매출액이 지난해 처음으로 지상파 매출을 뛰어넘었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019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으로 17조7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으나 2010년 이후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방송사업자(지상파)의 총매출액은 약 3조5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797억 원(-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3456억 원(전년 대비 -5.2%), MBC(계열사 포함) 8745억 원(전년 대비 -3.9%), SBS 776억 원(전년 대비 -16.5%) 등으로 집계됐다.
반면 유료방송사업자의 총매출액은 약 6조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71억 원(5.7%) 증가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2조227억 원(전년 대비 -3.2%)으로 나타났고, 통신3사의 IPTV는 3조8566억 원(전년 대비 +12.2%)으로 집계됐다. 위성방송은 5485억 원(전년 대비 -1.2%)이다. IPTV 매출액은 지난해 최초로 지상파 매출액을 넘어섰다.
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액은 약 3조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7억 원(1.0%)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종편PP 8228억 원(전년 대비 +2.6%) △보도PP 1606억 원(전년 대비 -0.9%) △일반PP 2조3966억 원(전년 대비 +0.6%) 등이다.
아울러 유료방송 가입자는 3381만 단자로 전년 대비 104만 단자가 증가했다. 2008년 IPTV 출범 이후 최초로 IPTV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과반(50.6%)을 상회했다.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48만 단자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다. 중계유선방송사업자(RO)는 4만6000단자로 16% 줄었다. 위성방송은 317만 단자로 2.9% 감소했다. 반면 IPTV는 1713만 단자로 같은 기간 9.4% 증가했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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