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25-신한카드, CU-KB국민카드와 비즈니스 협업
[더팩트|이민주 기자] 편의점 업계가 데이터 관련 사업을 위해 카드사와 손을 잡았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매유통과 금융 분야의 빅데이터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먼저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와 전략적 제휴에 나섰다. 양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편의점과 신용카드 이용 고객들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의 월 단위 구동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전국 1만4000여 개 CU의 운영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개별 점포마다 맞춤형 편의점 운영 전략을 지원한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고효율의 편의점 운영 전략을 도출하고 차별화된 금융 상품을 개발하는 등 실생활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CU는 월평균 1억5000명의 고객들이 방문하는 소비 채널로 융복합 시대의 빅데이터 창고로 불리며 최근 관련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하고 있다.
CU를 통해 생성되는 빅데이터들은 금융, 제조, IT, 이동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들과 융합해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신사업 창출의 기회로 점차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윤석우 BGF리테일 윤석우 빅데이터팀장은 "편의점은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이 용이하고 연관 분야도 넓어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삶의 질과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빅데이터 인프라로서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 역시 신한카드와 데이터 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GS리테일과 신한카드는 이날 GS리테일 1만5000여 개 오프라인 매장 고객 구매 데이터와 신한카드 소비패턴 데이터를 결합한 데이터 수익 모델 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및 관련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유통과 카드 소비 데이터가 결합한 데이터 개발 △수요 기업, 기관 대상 맞춤형 데이터 결합 상품 개발 및 판매 △유통-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 전개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유통-카드 데이터 결합 콘텐츠는 요청 기업의 요구에 맞게 상품화해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소비재 제조업체, 광고관련 기업, 공공기관 등에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양사 고객 대상으로 맞춤형 마케팅도 추가로 전개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데이터 홍수 시대에 GS리테일과 신한카드사의 결합 데이터는 기업들이 고객 중심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데이터가 될 것이다 자부한다"며 "이번 양사 간의 업무협약으로 다양한 데이터 사업을 협업하며 함께 성장하고, 나아가 대한민국 데이터 경쟁력 향상에도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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