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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임직원 '코로나 블루' 진단 "선제적 심리방역"

  • 경제 | 2020-10-07 09:24
롯데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장기화와 관련해 임직원이 느끼는 조직 내 정서적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달 임직원 22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블루를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했다. /더팩트 DB
롯데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장기화와 관련해 임직원이 느끼는 조직 내 정서적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달 임직원 22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블루를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했다. /더팩트 DB

롯데 "임직원 정서적 안정 지원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할 것"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롯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 임직원들의 심리방역에 나선다.

7일 롯데에 따르면 롯데인재개발원은 지난 9월 임직원 22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기는 우울감(코로나 블루)을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관련해 임직원이 느끼는 조직 내 정서적 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롯데인재개발원이 코로나 블루가 발현되는 4개 영역(감정적·인지적·사회적·신체적)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임직원들은 감정적 영역에서 코로나 블루를 제일 빈번히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불안함, 초조함 등 부정적 감정이 이어져 저조한 기분 상태가 유지되는 감정적 영역은 조사자 중 53.3%가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가족돌봄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 일하는 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해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영역에서는 타 영역 대비 코로나 블루의 인지 빈도가 낮은 것(28.1%)으로 나타났다. 동료나 지인들과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으나,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을 통해 언택트 소통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면서 '사회적 거리'가 유지된 것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 대상 임직원 가운데 과반이 코로나19로 인해 불안함, 초조함 등 부정적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제공
이번 조사 대상 임직원 가운데 과반이 코로나19로 인해 불안함, 초조함 등 부정적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제공

직급별로 대리급 직원(58.8%)들은 인지적 영역에서, 임원은 사회적 영역 (42.9%)에서 타 직급 대비 코로나 블루 인지 빈도가 현저히 높았다. 주니어급에서는 본인의 경력 개발과 회사의 향후 위치에 대한 불안감, 임원은 사회적 교류 저하로 인한 소외감을 상대적으로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군 별로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관광서비스군에 근무 중인 직원이 코로나블루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화학건설군은 타 업군 대비 가장 낮게 조사됐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이 코로나 블루로 겪는 심적 어려움을 돌보고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캠페인·리더십·마음건강·몸건강 4개 영역으로 관리하는 '롯데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종민 롯데인재개발원 원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개인의 우울감과 조직 내 불안감이 기업의 지속 성장동력에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어 선제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임직원들이 겪는 심적 어려움에 대해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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