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자회사 KM솔루션, 카카오 T 블루 서비스 1주년 맞아 만족도 조사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블루’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운송가맹사업 자회사인 KM솔루션이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 거주 20~40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카카오 T 블루' 탑승 경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4.38%포인트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73.8%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불만족' 응답은 2%에 불과했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24.2%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 대상 전 연령층에서 만족한다는 응답이 70%를 상회했다. 20대 73.5%, 30대 70.3%, 40대 79.8%가 만족한다고 응답해 연령대별로 고른 결과를 보였다. 남성(72.3%)보다는 여성(75.7%)의 만족도가 3.4%포인트 높았다.
서비스 만족 요소(중복 응답)는 △앱 자동결제의 편리함(58.2%) △호출 후 자동 배차(56%) △차량의 청결함과 쾌적함(52%) △기사 친절도(49.4%)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이용자들이 △앱 자동결제의 편리함 △호출 후 자동 배차(각 59.2%) 등에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40대 이용자들은 △앱 자동결제의 편리함(61.3%) △기사 친절도(58.8%)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소수 응답으로 '불필요한 대화가 없다'는 점도 만족 요소 중 하나로 꼽혔다.
서비스 불만족 요소는 △이용 가능 차량 부족(40.2%) △기사 친절도(7.4%) △운행 경로(6.0%) △차량 내부 상태(5.6%) △앱 사용의 불편함(4.6%) 순으로 나타났다.
KM솔루션은 "'카카오 T 블루'는 이용 가능한 차량이 주변에 있을 때만 호출이 가능하다"며 "이용 가능 차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이용자 수요가 높음에도 원할 때마다 이용할 수 없는 아쉬움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카카오 T 블루'에 기대하는 점을 묻는 질문에서 '이용 가능 차량 확대'(52.2%)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충전 케이블 외 편의 서비스 및 콘텐츠 확대(22.8%) △차량 내·외관 디자인 다양화(10.2%) 순으로 응답했다.
이용 빈도수의 경우 응답자의 62.6%가 '카카오 T 블루'를 월 1회 이상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1회 이상 이용했다는 응답자도 23%에 달했다.
KM솔루션은 "'카카오 T 블루' 조사 결과에 나타난 이용자 의견을 토대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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