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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쾌지수 높아지니 교통사고도 ↑…20대가 가장 취약

  • 경제 | 2020-08-18 15:57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28% 증가했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도로 위로 아지랑이가 피어 오르고 있는 모습. /이덕인 기자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28% 증가했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도로 위로 아지랑이가 피어 오르고 있는 모습. /이덕인 기자

기온 가장 높은 2~4시 사이 사고 빈번

[더팩트│황원영 기자]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불볕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불쾌지수가 높아지면 교통사고가 늘어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 간 여름철(6~8월) 발생한 교통사고 69만건을 분석한결과,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2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불쾌지수가 80 초과일 때 일 평균 55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며 80 이하일 때는 일 평균 43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는데, 불쾌지수가 80 이상일 때는 이 시간대사고 비중이 22.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름철 평균인 14.5%보다 7.2%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불쾌지수에 가장 민감한 연령대는 20대였다. 불쾌지수 80이 넘을 때 20대의 사고 비중이 8.0%포인트 증가했고, 60대 이상은 1.1%포인트 늘었다. 30대(-4.4%포인트), 40대(-3%포인트), 50대(-1.8%포인트)는 사고발생률이 감소했다.

20대의 경우 음주운전 사고도 여름철에 가장 빈번(37.8%)한 만큼, 휴가철 운전 시 각별히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김태호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 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며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은 20~23℃를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 가량 창문을 내려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기온이 30℃ 이상일 때 그 이하일 때보다 타이어 펑크 사고가 65% 높게 나타났다. 특히 타이어 펑크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6.5배, 중상자 발생률은 2.1배 높기 때문에 폭염이 이어질 때에는 평소 차량점검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 점검하여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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