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업계, 언택트 소비 트랜드 '빠른 배송'으로 공략
[더팩트|문수연 기자] 화장품업계가 앞다퉈 온라인 채널 강화에 나서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언택트 소비가 확산하면서 온라인 기반의 판매 채널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빠른 배송' 시스템 구축에 나서는 업체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디지털 커머스 확대를 위해 11번가와 전략적 파트너십(JBP)을 체결했다. 이는 올해를 대대적인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제시한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의 디지털 혁신 전략의 연장선이다.
실제로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대표이사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밀레니얼 구성원들에게 디지털 대전환의 선두에 서서 도전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의 기회를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디지털 혁신을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늘 발송' 서비스 확대 및 기획 신상품 온라인 론칭 등 전략적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또 11번가 외에도 네이버와 상호 우호관계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시너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뷰티 플랫폼을 공동 개발로 글로벌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들에게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화장품업계에서 직접 배송이 아닌 타 플랫폼을 통한 배송 서비스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아모레퍼시픽도 향후 타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서도 판매 채널 확대 움직임이 활발하다. 토니모리는 지난달 30일 배달의민족 시간 배송 서비스 B마트에 입점했다.
토니모리 베스트셀러 및 온라인몰에서 판매했던 잡화 품목 등 약 40여 개를 서울, 인천,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즉시배송 모바일 마켓 '나우픽'과 손잡고 토니모리 제품을 단시간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토니모리는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을 연동하여 빠르게 제품을 전달하는 등 언택트 소비에 대응해 온·오프라인 옴니채널 활성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실시간 배송 서비스도 연내 론칭도 준비 중이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B마트 내 매출은 플랫폼 정책상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어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품절 등 소비자 반응을 주문량으로 체크해 나갈 예정이며, 현재 1차 오더 이후 2차, 3차까지 오더가 들어와 출고를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배달 산업이 성장하면서 토니모리 측이 주도적으로 협업을 진행해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며 "추후 다른 화장품 업체와의 협업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에이블씨엔씨의 화장품 브랜드 미샤도 지난 4월 심부름∙배달 서비스 '김집사'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제공 매장은 송파, 수지, 분당, 용인, 수원 지역 5개 미샤 매장과 1개 눙크 매장이며, 매장 인근 1.5㎞ 이내 아파트와 오피스텔 거주 고객은 김집사 앱으로 미샤와 눙크 화장품을 주문하고 주문 당일 받아볼 수 있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현재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추후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라며 "다른 배달 업체와의 협업도 추진 중이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장품 배달 서비스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긍정적인 성과가 기대된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 한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한 만큼 '빠른 배송'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화장품 배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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