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차, 일반 브랜드 6년 연속 '1위' 쾌거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기아차)가 글로벌 무대에서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
25일 기아차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24일(현지시간) 발표한 '2020 신차품질조사(IQS)'에서 기아차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조사에서 기아차가 1위에 오른 것은 3년 만이다. 특히, 기아차는 일반 브랜드 순위에서 6년 연속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 34회째를 맞는 제이디파워 신차품질조사는 1987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로 올해는 프리미엄 브랜드 13개, 일반 브랜드 18개 등 총 31개 브랜드의 189개 차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사용 3개월간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223개 항목에 대한 품질 불만 사례를 집계해 100대당 불만 건수를 점수로 나타내며,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특히, 올해 IQS는 최근 자동차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첨단 전자식 편의장치에 대한 고객 경험 및 감성품질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새로 변경된 설문이 적용돼 예년보다 전체적인 품질 불만 사례가 크게 증가했다.
기아차는 이번 조사에서 가장 낮은 136점을 받으며 전체 브랜드 평균인 166점과 크게 격차를 벌렸다.

차급별 조사에서도 △K3 (현지명 포르테)는 준중형(Compact) 차급 △쏘울은 소형 SUV(Small SUV) 차급 △쏘렌토는 어퍼 미드 SUV(Upper Midsize SUV) 차급 △카니발(현지명 세도나)은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오르는 등 조사 대상 브랜드 가운데 캐딜락과 더불어 가장 많은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쏘울을 생산하는 광주 1공장은 아태 지역 29개 공장 가운데 생산 품질 3위를 기록하며 공장의 생산 품질 우수성까지 인정받았다. 1위는 GM그룹 뷰익의 중국 옌타이 둥위예 2공장, 2위는 도요타그룹 렉서스의 일본 큐슈 1공장이 차지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IQS는 차량을 직접 경험한 고객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 일반 브랜드 6년 연속 1위라는 좋은 결과는 기아차의 높은 품질 경쟁력을 수많은 고객들이 증명해 준 것"이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품질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그룹은 기아차 4개 차종 외에도 △제네시스 G70(컴팩트 프리미엄)을 비롯해 △현대차 투싼(컴팩트 SUV) △벨로스터(컴팩트 스포티) 등 모두 7개 차종이 차급별 최우수 품질상에 선정되며, 가장 많은 차종별 최우수 품질상을 배출한 자동차그룹으로 이름을 올렸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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