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 임대료 인하 요청 커져…인천공항 "좀 더 지켜보자"
[더팩트|한예주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면세업계가 인천국제공항 매장 임대료를 인하해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인천공항공사 측은 여객 수요 진작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등 대책 마련에 미지근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면세점협회는 이달 초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 기업인 간담회에서 인천공항 임차료 인하를 건의했다. 지난 20일에도 인천공항에 입점한 면세점 사업자들이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임차료 인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공항 면세점 이용객이 현저히 줄어 매출의 절반 이상 타격을 보고 있다"며 "정부나 공사에서 유의미한 대책 마련을 위한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실제 협회에 따르면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나온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2일까지 면세점 매출액은 25%, 이용객은 32% 급감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이달 신라·롯데·신세계면세점 매출은 전년보다 50%가량 감소했다.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계약 방식은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아무리 매출이 좋지 않더라도 내야 하는 기본 임대료가 정해져 있어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면세점들에겐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다.
특히, 인천공항 면세사업권을 따낼 당시 수익보다는 낙찰에 초점을 맞춰 높은 임대료를 써낸 면세업체로서는 임대료 인하만큼 직접적인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면세업체들은 통상 인천공항 면세사업 매출의 30~40%를 임대료로 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평소보다 반 토막 난 상황에서는 매출의 75%가량을 임대료로 내고 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평소 매출의 70% 이상을 임대료로 내 코로나19 사태 후 임대료가 매출보다 높은 상황까지 벌어졌다"며 "공사가 우위에 있기 때문에 업체들의 속만 타들어 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일각에서는 인천공항 건물을 면세점들이 지어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천공항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면세점들의 입장을 너무 외면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실제 인천공항 매출의 70% 이상을 여객터미널 운영 즉, 면세점이나 식음료코너 등이 차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여객터미널 운영사업의 매출은 2조1654억 원으로 전체의 76.75%다.
이에 국내 면세업계는 인천공항이 면세점 임대료 감면 조치 등 상생을 위한 지원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해외 일부 공항은 코로나19 여파로 면세점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인하하고 있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2월부터 6개월간 면세점 월 임대료의 일부 항목에 대해 최대 50%까지 감면하기로 했다. 창이공항에서는 신라면세점이 향수·화장품 매장을, 롯데면세점이 담배·주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무디 데이비드 리포트에 따르면 태국 내 6개 공항도 내년 1월까지 면세점 월 임대료의 20%가량을 깎아주기로 결정했다.
인천공항 역시 신종인플루엔자와 금융위기가 불거진 2009년 3월 1년간 출국장 면세점 영업료(임대료)를 10% 감면해준 바 있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있던 2015년 8월에는 항공사 착륙료를 면제해줬다. 정부는 2017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사태 때 면세점 업계의 특허수수료 납부기한을 1년 미뤄주고 분할 납부를 허용했다.
인천공항은 임대료 인하는 상황을 지켜보고 협회의 요청이 계속될 경우 면세점 매장 영업시간 조정과 심야시간 축소 운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인천국제공항 관계자는 "단편적인 대책보다 정부 방침에 보조를 맞춰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수요 회복이 중요한 만큼 적절한 시기에 공격적인 수요 회복 노력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hyj@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