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0개 제품 시험평가…합성섬유 혼용 여부 표시개선 건의
[더팩트|한예주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롱패딩 품질이 대부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게와 세탁 편리성에서는 일부 제품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은 내셔널지오그래픽과 네파, 노스페이스,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등 10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롱패딩 품질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최근 3년 이내 롱패딩을 구매해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거위털(솜털 80%, 깃털 20%)을 사용한 30만 원대 검은색 제품으로 선정했다.
인체와 유사한 조건을 가진 특수 마네킹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 보온성은 모든 제품이 큰 차이 없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롱패딩의 보온성은 일반적인 다운재킷을 입었을 때보다 두꺼운 스웨터 하나를 더 입은 정도 수준으로 분석됐다.
거위털(다운) 충전재가 겉감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는 정도 역시 모든 제품이 한국산업표준(KS) 기준을 충족했다.
솜털과 깃털의 구성 비율(조성혼합률)과 거위털 여부 등도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세탁에 따른 수축이나 변색 등도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마찰로 색이 묻어나는 정도(마찰견뢰도)나 세탁에 따른 변색, 지퍼 내구성 등도 모두 관련 기준에 부합했다.
다만 무게와 세탁 편리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105 사이즈를 기준으로 할 때 모자를 포함한 제품 무게는 1066∼1600g으로 최대 500g 이상 차이가 났다.
또 4개 제품은 기계세탁이 가능했지만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과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코오롱스포츠 등 6개 제품은 세탁 방법을 손세탁으로 표시하고 있어 세탁 편의성에서 차이가 있었다.
한편, 네파, 노스페이스, 밀레, 블랙야크 제품은 모자나 옆구리 등 일부에 합성섬유 충전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소비자원 측은 "현행 표시기준으로는 소비자가 합성섬유 혼용 여부를 알 수 없는 만큼 다운 및 합성섬유 혼용제품에 대한 표시 개선을 국가기술표준원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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