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 "日 노선 탑승한 직원 전년 대비 30% 이상 줄어"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대한항공이 직원들의 일본행 비행기 티켓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 내용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7일 오후 '일본행 직원 항공권 급증 보도 관련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자료를 통해 "최근 1개월(7월 7일~8월 6일) 동안 일본 노선을 탑승한 직원 및 직원 가족들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 이상 줄었다"며 "특히, 일본 관련 이슈가 확산하기 시작한 7월 말과 8월 초에 집중적으로 (구매율이)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직원 항공권 제도를 이용해 최근 공석이 늘어난 일본행 항공편에 탑승한 직원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무근이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대한항공에 따르면 김포발 오사카 노선의 경우 일평균 10여 명의 직원이 직원 항공권을 구매해 탑승했지만, 8월 이후 하루 평균 2명 수준으로 그 수가 줄었다. 대한항공은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비행기 출발 시점까지 아직 팔리지 않은 잔여석을 직원들에 한해 할인 가격에 제공하는 '제드 티켓'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대한항공은 물론 항공업계 안팎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로 불매운동이 확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행을 선택한 것은 분명 아쉽고, 안타깝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복지 제도를 활용한 것은 어디까지나 철저한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른 행위다"며 "일부 직원들의 자율적 판단에 따른 사안에 관해서 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는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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