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9일 제주 서귀포에서 열린 중소기업중앙회 주최 '2019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 참석해 '유쾌한 반란'이란 주제로 폐막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서 강연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최근 기업 경영 화두로 떠오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29일 제주 서귀포에서 열린 중소기업중앙회 주최 '2019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 참석해 '유쾌한 반란'이란 주제로 폐막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김 전 부총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이 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중산층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다"며 "경쟁의 격화, 이권추구 사회는 결국 경제적 불평등과 계층이동의 단절을 초래하고 사회적 갈등을 빚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문제에 대해 기업과 대표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사라진 지금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이 생존전략이자 마케팅전략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총리의 말처럼 국내 주요 기업들은 실제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사회 문제를 기업이 직접 나서 해결하는 노력을 통해 신뢰를 얻고, 이를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연결시키려는 시도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경제적 가치는 물론 사회적 가치를 함께 다루는 더블바텀라인(DBL) 경영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국내 첫 사회적 가치 민간축제 개최를 주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수치화하는 작업을 벌이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앞세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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