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델타항공, 한진칼 지분 4.3% 매입…10%까지 투자 예상
델타항공이 경영권 공격을 받고 있는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 4.3%를 취득하며 백기사로 나섰다. /더팩트 DB
델타항공이 경영권 공격을 받고 있는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 4.3%를 취득하며 백기사로 나섰다. /더팩트 DB

백기사로 나선 델타항공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델타항공이 대한항공 최대주주인 한진칼 지분 4.3%를 매입했다.

21일 AP 통신 등 외신과 한진그룹에 따르면 델타항공은 대한항공과의 조인트벤처 관계를 더 강화하기 위해 한진칼에 대한 지분 투자를 실시했다. 투자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항공사 간 조인트벤처는 두 회사가 한 회사처럼 공동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수익과 비용을 공유하는 경영 모델이다.

델타항공은 앞으로 한진칼 주식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다만 이를 위해선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번 지분 매입으로 델타항공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백기사로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델타항공은 고(故) 조양호 회장 때부터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온 항공사 중 하나다.

현재 한진칼은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지분 15.98%까지 매입하면서 경영권 분쟁을 겪어왔다. 한진칼 최대주주는 조양호 회장(17.84%)이지만, 조원태 회장의 지분율은 2.34%에 불과하다.

델타항공이 한진칼 지분을 매입하면서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확보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원태 회장 등 특수관계 지분(28.93%)에 델타항공의 우호 지분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