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이동 NO' 현대重 "인수 후 수주 경쟁력 올라 오히려 일자리 늘어날 것"
[더팩트 | 이한림 기자] 50여 년간 울산과 함께한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물적 분할이 완료됨에 따라 본사와 연구개발 기능의 서울 이전이 가시화되고 있다. 노조와 울산시 등은 울산 현대중공업이 "빈껍데기가 됐다"며 지역 경제 위축 우려에 깊은 상실감을 드러내는 모습이다. 사측은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이다"며 노조 달래기에 나섰지만 감정 싸움으로 번진 노사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을 마무리하며 본격적인 실사 작업에 착수했다. 다만 노조와 울산시 등 지역사회는 현대중공업이 물적 분할을 통해 사업회사가 신설되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서울에 설립되면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 공장, 조선소 등은 유명무실한 곳이 될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박근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장은 지난달 현대중공업 주총 직후 "신설되는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서울로 가면 사실상 현대중공업은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것과 같다"며 "울산 현대중공업은 빈껍데기이자 하청 공장에 불과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도 1일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로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서울 이전이 결정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17만 울산 동구주민의 간절한 염원을 저버린 행위"라며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이전으로 우수한 연구인력의 외지 유출과 지역 세수 감소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되고 지방균형발전이라는 정부의 정책방향에도 어긋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반면 사측은 중간 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을 서울에 설립해도 현대중공업은 여전히 울산에서 생산활동을 이어가기 때문에 노조의 우려는 옳지 않다는 입장이다. 인력 이동에 따른 우려 역시 조치했으며 다른 업체도 연구개발과 생산 사업장을 따로 두기 때문에 문제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이사도 이날 성명을 통해 "법인분할 과정에서 생긴 갈등을 지속해서는 안 된다"며 "분할 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분명히 약속하고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차 등 다른 업체들도 본사와 연구개발 등을 수도권에 두고 생산 사업장을 지방에 두는 등 기능별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며 "알려진 것과 달리 한국조선해양에 배치될 인력 500여명 중 울산에서 서울로 갈 예정이었던 인력도 그대로 울산에 근무할 것이다. 울산에서 인력이 빠져나가는 일이 없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3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다음 단계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현장 실사에 나섰지만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옥포조선소 출입구 6곳 봉쇄에 따라 실사를 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현대중공업 노조도 이날 오전부터 파업에 돌입해 노사간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날 <더팩트>와 통화에서 "일단 철수했다"면서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현장 실사단은 오는 14일까지 옥포조선소에서 조선과 해양·특수선 현장점검과 유형자산 확인, 대우조선해양 회사 관계자들과 면담을 진행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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