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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2019] LG유플러스, 버라이즌·보다폰과 손잡고 5G 사업 추진

  • 경제 | 2019-02-26 10:00
LG유플러스는 하현회 부회장이 MWC 기간에 버라이즌, 보다폰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만나 5G 특화 서비스 및 콘텐츠, 스타트업 등의 발굴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26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하현회 부회장이 MWC 기간에 버라이즌, 보다폰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만나 5G 특화 서비스 및 콘텐츠, 스타트업 등의 발굴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26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미국·유럽·일본 대표 통신사들과 5G 파트너십 강화

[더팩트ㅣ서민지 기자] LG유플러스가 5G 사업 추진을 위해 'MWC 2019에서 미국 최대 통신사 '버라이즌', 유럽 최대 통신사 영국 '보다폰' 등 세계 최고 파트너들과 손을 잡는다.

LG유플러스는 하현회 부회장이 MWC 기간 중 로난던 버라이즌 컨슈머 그룹장과 아메드 아쌈 보다폰 그룹 CCO 겸 CSO, 벨리마티 마틸라 엘리사 CEO, 일본 주요 통신사 CEO들과 만나 5G 특화 서비스 및 콘텐츠, 스타트업 등의 발굴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북미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과 '5G 정기 협의체'를 운영, AR·VR 콘텐츠 공동투자와 5G 게임 협력을 추진한다. 버라이즌은 미디어, 패션, 유통, 스포츠 등 분야별로 특화된, AR, VR 서비스 발굴을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5G 오픈랩에 스타트업, 연구기관을 유치해 AR, VR 콘텐츠 개발과 유튜브 등을 통한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색하고 있다.

현재 LG유플러스도 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VR 전용 플랫폼 등을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AR, VR 서비스가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구글과 VR 콘텐츠 공동제작에 이어 버라이즌과 콘텐츠 공동투자 방안을 마련해 5G 독점 콘텐츠 확보 및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5G 게임 콘텐츠 발굴과 특화 플랫폼 개발, 모바일·클라우드 게임 행사 공동 주관 등 5G 게임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전략적 파트십을 맺고 있는 보다폰과는 5G 서비스 발굴과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한다. 보다폰은 전 세계 25개국에서 유무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45개국 통신사와 제휴 파트너십, 1500여 개 다국적 기업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보다폰과 정기적 컨퍼런스 및 포럼을 열고 보다폰이 진출한 해외국가의 5G 준비 현황과 B2B 전략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글로벌에서 통할 만한 5G 기업용 서비스 발굴을 모색한다. 아울러 양사는 기업고객 맞춤형 마케팅 강화를 통해 고객 접근성 향상 방안도 마련한다. LG유플러스는 경영상황과 조직, 시스템에 맞는 5G 서비스 운영 방향을 보다폰과 함께 논의한 후 유형별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를 프로젝트화해 추진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최택진 NW부문장 부사장, 하현회 부회장, 전병욱 CSO 전무(왼쪽부터)가 'MWC 2019'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최택진 NW부문장 부사장, 하현회 부회장, 전병욱 CSO 전무(왼쪽부터)가 'MWC 2019'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핀란드 1위 사업자인 엘리사와는 스타트업 발굴과 네트워크 자동화 공동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엘리사는 매년 전 세계 3000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체가 참가하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발굴행사인 '슬러시' 메인 후원사다. 현재 90여 개의 ICT 스타트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협업을 통해 발굴된 서비스를 자사 가입자 대상으로 제공할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마곡 사옥에 개소하는 자사 '5G 오픈랩'과 엘리사의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세스를 접목해 5G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이 발굴한 서비스의 사업화와 유럽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는 네트워크 자동화 방안도 공동 발굴하고 연구한다.

이외에도 일본 대표 통신사들과도 만나 드론, 원격제어 등 5G B2B 서비스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AR, VR 콘텐츠 공동투자, 중소 스타트업들과 오픈 생태계 조성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데이터 트래픽 급증 시에도 안정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망 장애 리스트를 제로화하는 한편 자동화에 따른 5G 신기술의 빠른 적용과 네트워크 투자 및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현회 부회장은 "5G는 방송과 통신, 국경을 초월한 인터넷 서비스(OTT), AR, VR 등이 융합해 전혀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가 탄생할 것"이라며 "유럽과 미국의 시장 선도 사업자들과 글로벌 협력관계를 구축해 국내외 5G 시장 니즈를 한발 앞서 파악, 해외에서도 통하는 차별화 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jisseo@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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