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매출 10조·1위 목표" 온라인 통합법인 신설, 역량 집중
[더팩트ㅣ안옥희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그룹의 성장동력인 온라인 사업 부문에 1조원 투자를 유치하고 온라인 1위 기업을 향해 도약한다.
31일 신세계그룹은 해외 투자운용사 ‘어피니티(Affinity)‘, ‘비알브이(BRV)’ 등 2곳과 온라인 사업을 위한 투자 유치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온라인 신설 법인 신주 인수 계약 체결 발표식’에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지금까지 신세계그룹의 성장을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담당해 왔다면 앞으로의 성장은 신설되는 온라인 신설 법인이 이끌게 될 것”이라며 “그룹의 핵심 역량을 모두 집중해 온라인 사업을 백화점과 이마트를 능가하는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을 통한 투자금액은 총 1조 원으로 온라인 신설 법인 출범 시 7000억 원이 1차적으로 단행되고 이후 3000억 원이 추가적으로 투자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올 연말까지 ㈜신세계와 ㈜이마트로부터 온라인 사업을 각각 물적 분할한 후, 내년 1분기 이 두 법인을 합병해 새로운 온라인 법인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오는 12월 분할계획서 승인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신설 법인 출범과 동시에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 통합 플랫폼 쓱닷컴(SSG) 내 핵심 콘텐츠인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의 완전 통합 체계가 완성돼 통합 투자, 단일화된 의사 결정, 전문성 강화 등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14년 쓱닷컴(SSG)을 통해 그룹 온라인사업을 통합한 이후 지난해 온라인 매출이 2조 원을 돌파하는 등 해마다 20∼30%의 성장세를 잇고 있다는 점이 투자 유치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신세계그룹은 향후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신설 법인의 물류 및 배송인프라와 상품경쟁력, IT기술 향상에 1조 7000억을 투자, 2023년까지 매출 10조 원을 달성해 국내 온라인 1위 기업으로의 도약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 시장상황 등을 면밀히 살펴 고속 성장을 위해 필요할 경우 인수합병(M&A)도 고려할 계획이다. 이중 온라인 사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대에 투자를 우선적으로 집중키로 했다.
보정과 김포에 운영 중인 대규모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NE.O)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점포 내 운영 중인 P.P센터 역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김포에 신설 중인 최첨단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 003’은 약 30%의 공정율로, 내년 하반기 본격 가동을 시작, 온라인 사업 성장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아울러 이마트 전략상품과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상품은 물론 쓱닷컴(SSG)만의 온라인 전용상품을 대폭 확대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이커머스 관련 IT기술력 개발에도 투자를 집중, 상품 선택부터 결제까지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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