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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틀어줘" 현대기아차, 내년부터 국내 최초 AI 스피커 탑재

  • 경제 | 2018-08-30 13:28
현대기아자동차가 카카오와 손잡고 내년부터 업계 최초로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기아자동차가 카카오와 손잡고 내년부터 업계 최초로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기아차, 카카오와 손잡고 국내 최초 지능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도입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이하 현대기아차)가 IT 서비스 전문기업 카카오와 손잡고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현대기아차와 카카오는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아이'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 기능을 2019년 이후 현대기아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내년 해당 기술이 양산차에 적용되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것이다. 현대기아차와 카카오의 이번 협력은 완성차와 종합 IT 서비스 업체와의 강력한 결합 사례로,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양사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양사가 공동개발하기로 한 차량용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는 최근 ICT 업체 간 개발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가 차량에 최적화돼 적용되는 기술이다. 카카오가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에서 서비스되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차량 내에서도 동일하게 대화하듯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미니'는 뉴스와 주식, 환율, 운세 등의 생활 정보형 콘텐츠들과 음악 및 카카오톡, 스포츠 정보, 동화 읽어주기, 음식 주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카카오는 차량 안전운행을 방해하지 않는 콘텐츠들을 2019년 출시될 신차에 먼저 적용한 뒤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카카오미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양사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공조 제어 등 차량의 각종 편의장비들을 음성으로 제어하는 기능도 구현해 운전자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서비스가 상용화 되면,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음악(멜론) 틀어줘', '카톡 읽어줘', '뉴스 읽어줘', '차량 온도 21도로 맞춰줘' 등 다양한 음성 명령을 차량에 내릴 수 있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카카오와 협력으로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카카오와 협력으로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전문적인 차량 사용자 경험(UX)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를 검증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며, 시끄러운 소음 속에서도 사람의 음성만을 추출하는 기술을 적용해 더욱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지능형 음성 인식 서비스는 차량과 '카카오 아이' 서버 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 서비스인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 '블루링크', '유보(UVO)' 가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양사는 지능형 음성인식 서비스에 이어 획기적인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기아차의 커넥티드 시스템 기반 위에 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동해 운전자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다각적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추교웅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 이사는 "카카오와 강력한 동맹으로 미래 자동차 핵심 경쟁력으로 손꼽히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소비자들의 기대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와 카카오는 지난 2017년부터 동맹 관계를 맺고 신개념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사는 공동개발의 첫 결과물로 지난해 9월 제네시스 'G70'에 간단한 음성명령만으로 운전자에게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인 '서버형 음성인식' 서비스를 최초로 탑재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카카오와의 협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ICT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미래차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업체로 브랜드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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