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재근 기자] 제과점업의 중소기업 적합 업종 선정으로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의 증가세가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지만, 신생 프랜차이즈가 그 빈자리를 채우면서 '동네 빵집 살리기' 효과는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의 제과점업 적합 업종 지정 시행 이후 최근 1년 동안 업계 1위인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의 매장 수(3256개)의 증가율은 0.89로 1%에도 못 미쳤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국내에서 신규 출점을 하나도 하지 못하고 1280개의 점포 수를 그대로 유지했다.
반면, 동네 빵집의 개수는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4762개를 기록하며 2012년 이후 384개가 늘었다. 대한제과협회 측에 따르면 중소 제과점 수가 증가한 것은 최근 10년 들어 지난해가 처음이다.
문제는 매장 수가 증가한 중소 제과점 대부분이 영세 사업자가 아닌 신생 중소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가 차지했다는 데 있다.
'이지바이'는 동반위의 규제 시행 전인 지난해 2월 말 57개였던 매장 수를 지난해 말 123개로 두 배 이상 늘렸고, '잇브레드'와 '브레댄코' 역시 같은 기간 점포 수를 각각 50개, 35개에서 54개와 100여 개로 크게 늘렸다.
외국계 업체들도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규제로 호재를 누리고 있다. 프랑스의 저가 베이커리 '브리오슈 도레'는 지난해 말 국내 1호점을 내고 공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고, 미국과 유럽의 주요 제과업체도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 일각에서는 지난 1년 동안 시행된 동반위의 규제가 '동네 빵집', 다시 말해 영세 제과업체를 살리는 효과가 아닌 신생 프랜차이즈 업체에만 이득을 준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대형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애초 동반위에서 제과업점을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선정한 것은 골목 상권을 지키기 위한 게 가장 큰 목적이었다"면서 "하지만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빈자리는 고스란히 규제의 범위에서 벗어난 신생 프랜차이즈 업체의 몫으로 돌아가게 돼 본래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likehyo85@tf.co.kr
비즈포커스 bizfocus@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