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골프치는 퇴직자, 내년부터 '마샬 캐디' 활동 가능

  • 골프 | 2015-12-16 17:26

한국골프소비자모임 서천범 이사장(오른쪽)과 ㈜에이치에스교육그룹 박한솔 대표가 3일  마샬캐디교육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골프소비자모임 제공
한국골프소비자모임 서천범 이사장(오른쪽)과 ㈜에이치에스교육그룹 박한솔 대표가 3일 마샬캐디교육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골프소비자모임 제공

[더팩트 | 김광연 기자] 골프를 좋아하는 직장인들이 내년부터 은퇴한 뒤 골프장에서 마샬캐디로 일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단법인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이사장 서천범 www.golsomo.com)은 내년 2월부터 골프치는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마샬캐디제를 운영한다는 계획에 따라 마샬캐디로 일할 수 있는 국내 골프장 7곳을 확보하고 약 90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16일 밝혔다.

마샬캐디는 골프백을 전동카트에 싣고 운전하며 골퍼들이 플레이하는 도중 볼과 핀의 거리를 불러주는 단순한 일을 하게 된다.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은 마샬캐디의 교육을 위해 지난 3일 골프 캐디 전문교육기관인 ㈜에이치에스교육그룹(대표 박한솔)과 업무협약식을 갖고 대중 골프 문화 형성의 촉매제가 될 마샬캐디제 정착의 틀을 마련했다.

골프장별 마샬캐디 모집인원을 보면, 골프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군산CC(회원제 18홀+퍼블릭 63홀)가 30명으로 가장 많다. 이 중 10명은 주말에만 근무하게 된다. 남여주(여주, 퍼블릭 27홀), 임페리얼레이크(충주, 회원제 18홀), 벨라스톤(횡성, 퍼블릭 18홀), 파인스톤(당진, 퍼블릭 18홀), 엠스클럽의성(의성, 퍼블릭 27홀), 한맥CC(예천, 퍼블릭 18홀) 등은 내년에 각각 10명씩 채용할 계획이다.

마샬캐디제 도입에 앞장서고 있는 서천범 이사장은 "늦장 플레이·카트 안전사고 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많은 골프장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마샬캐디 수입은 처음에는 홍보가 미흡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으나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앞으로 점점 참여 골프장을 늘려 2차적으로 70여개에 달하는 공공골프장에서 마샬캐디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공공골프장을 중심으로 현재의 고비용 캐디시스템을 없애는 노캐디제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을 지난 8월 발표한 바 있다.

마샬캐디 도입 예정 골프장 현황

지역별골프장명소재지홀 규모마샬캐디채용규모비 고수도권남여주경기도 여주시퍼블릭 27홀10명 강원권벨라스톤강원 횡성군퍼블릭 18홀10명- 3부 투입, 추후 확대충청권파인스톤임페리얼레이크충남 당진시충북 충주시퍼블릭 18홀회원제 18홀10명10명- 3부 투입, 추후 확대- 3부 투입, 추후 확대호남권군산전북 군산시퍼블릭 63홀30명- 이 중 10명은 주말에만영남권엠스클럽의성한맥경북 의성군경북 예천군퍼블릭 27홀퍼블릭 18홀10명10명 합 계7개사 90명

: 1차 시행 골프장 기준.

마샬캐디의 캐디피는 팀당 5만원으로 기존 캐디피 12만원의 40%에 불과하지만 마샬캐디들에게는 정규 티업시간이 끝난 후 9홀 무료 라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샬캐디 업무를 마친 후 일몰시간대에 주 1회 이상 골프를 칠 수 있게 하면, 퇴직자들은 일자리를 구하면서 일정한 수입이 생기고 게다가 골프까지 무료로 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골퍼들의 플레이에 도움을 주기 위해 거리측정에 도움이 되는 앱을 마샬캐디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50대 이상의 퇴직자들이 마샬캐디에 지원하려면, 한국골프소비자모임 홈페이지 정회원에 가입한 후 ‘마샬캐디 지원서’를 작성하고 서류전형, 면접 등을 거친 후 서비스 및 현장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그 다음에 한국골프소비자모임에서 ‘마샬캐디 인증서’를 발급해주면, 마샬캐디의 자격을 갖추고 당해 골프장에서 마샬캐디로 활동하게 된다.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은 2차 사업으로 프로선수들이 필드레슨을 해주는 ‘프로마샬캐디제도’를 도입하고, 3차 사업으로 싱글맘, 미혼녀, 이혼녀, 경력단절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마샬캐디제도를 확대할 예정이다.한국골프소비자모임은 정부의 골프대중화 사업 일환으로 마샬캐디제 도입 및 베스트·워스트 골프장 선정, 골프장 웨딩 등을 추진하고 있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