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정부 "北 책임 있는 조치 있어야 5·24 조치 해제"

  • 정치 | 2014-10-14 14:12

정부는 14일
정부는 14일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선행돼야 5·24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는 뜻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4일 '2014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한 북한의 권력 서열 2·3·4위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노동당 비서,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왼쪽부터)./이효균 기자

[더팩트 ㅣ 오경희 기자] 정부는 14일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선행돼야 5·24 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는 뜻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5·24 조치를 포함해 남북이 서로 관심을 가진 현안은 대화 테이블에 올려 논의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혀왔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직접 얘기한 것은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정부의 뜻엔 변화 없다"고 언급했다.

전날 박 대통령은 5·24 대북조치 해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고위급 접촉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혀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남북관계가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또 대북 전단 살포와 관련한 총격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채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필요하다"며 남북 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5·24 조치란 2010년 3월 26일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하기 위한 것으로, 같은 해 5월 24일 남북교류협력과 관련된 인적·물적 교류의 잠정적인 중단조치를 말한다.

ari@tf.co.kr

정치사회팀 tf.psteam@tf.co.kr

폴리피플들의 즐거운 정치뉴스 'P-TODAY'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