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으로 유인…실제 배달 메뉴엔 없어
제도 취지 훼손 우려…"관리·감독 강화해야"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도가 고물가 시대 도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운영 중인 '착한가격업소' 제도가 허술한 관리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초래하고 있다.
20일 <더팩트> 취재에 따르면, 도내 '착한가격업소'에 등록된 일부 업소들이 '착한 가격'으로 등록된 메뉴가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주변 시세와는 별 가격 차이가 없게 운영하는 등 '착한가격업소'를 그저 손님을 유인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 소재 A 업소의 경우 착한가격업소로 등록된 메뉴가 오히려 주변 시세보다 비싸거나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식당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고객을 유인했지만, 실제로는 다른 가게들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샀다.
또한, 전주시 B 업소는 주로 배달 영업을 하면서, 착한가격으로 등록된 메뉴를 배달 메뉴에서 아예 제외하고 있다. 이 업소는 매장 내에서만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며, 온라인에서는 착한가격업소임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모든 메뉴가 착한가격으로 제공된다고 오인할 가능성도 있다.
시민 한모(41·전주) 씨는 "착한가격업소라는 이름을 보고 기대하고 방문했는데, 실제로는 가격이 저렴하지 않아서 실망했다. 이런 식이라면 '착한가격'이라는 이름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또 다른 시민 전모(33·전주) 씨도 "'착한가격업소'에서 배달 주문을 이용하려다 보니, 착한가격 메뉴가 아예 빠져 있어서 의아했다"며 "앞으로 '착한가격업소'라고 믿고 주문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고 신뢰가 떨어졌음을 나타냈다.
이처럼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이후에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제도의 신뢰성 문제와 소비자들이 이를 외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착한 가격을 유지하며 도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의의 가게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관리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착한가격업소 제도'가 원래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착한가격업소' 선정은 기준 평가표에 따라 이뤄지며, 실제로 '착한가격업소'로 운영 중인 가게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시·군과 협력해 점검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되면 연 85만 원 상당의 공공 요금 지원을 받지만, 이를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는 업소들도 있어, 배달료 지원이나 지역사랑 상품권 추가 할인 등 혜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는 앞으로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착한가격업소' 관리와 지원 방안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scoop@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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