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민이 대표이사로 있는 위메프가 연이어 논란이 일고 있다./ 위메프 제공
[더팩트 | 서민지 인턴기자] '허민 위메프'
소셜커머스 위메프에서 정규직 직원들도 수시로 퇴사 압박을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위메프 지역영업직(MD)로 입사한 A씨는 16일 한겨레에 "이번에 문제가 된 수습사원 뿐 아니라 정규직도 마찬가지로 실적순으로 수시로 잘렸다"고 밝혔다.
A씨는 "위메프는 '어드민'이라는 영업실적 체크 프로그램을 통해 전사원의 실적을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꼭 실적 순이 아니라도 밉보인 직원을 관계없는 부서로 보내거나 직급을 강등 시키는 일이 비일비재했다"고 말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2012년 위메프를 퇴사한 B씨도 "출로 영업사원을 정리해 한 본부당 10명 내외의 인원을 매달 내보냈다"고 말했다. 특히 2011년 10월 말에는 500여명 사운 가운데 131명을 한꺼번에 내보내는 사건도 있었다며 B씨는 "대표의 지시로 만든 지 얼마 안된 신사업팀을 포함해 하루아침에 잘려나갔다. 점심식사 뒤 팀 단위로 면담하면서 '오늘 4시까지 짐 싸서 나가라'고 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허민 당시 위메프 대표이사는 인원 감축을 '소셔커머스 시장 경쟁 격화로 인한 구조조정'이라고 해명했다. 이 말대로라면 신입사원 채용도 줄였어야 하지만 신입 채용은 계속해서 진행했다.
A씨는 "월급의 70%만 받고 일했던 3갱월 수습기간에 해고 바람이 불어 신규 채용은 물 건너간 줄 알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계속 신입을 뽑았다. 10명 뽑아서 일을 시키다 1~2명만 남기는 방식이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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