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멀티플렉스 한류 중심 되나
[더팩트 | 김경민 기자] CJ CGV가 중국 진출 10년 만에 한 분기 관객 1000만 시대를 열었다. 중국영화산업에 발맞춘 마케팅, 특별관 성장세 및 도시 출점 전략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 CGV(대표이사 서정)는 지난 26일 중국 내에서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최단 기간 기록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4년 1000만 관객을 달성한 날짜가 9월 2일, 지난해에는 6월 11일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매년 그 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이번 기록 달성에는 주성치 감독의 신작 '미인어'(美人鱼)가 한 몫을 했다. 지난 2월 8일 춘절 당일 개봉한 '미인어'는 첫날부터 2억 8000만 위안(약 500억 원)을 벌어들이더니, 현재 90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았다. 지난해 여름, 사상 최고 흥행 기록을 세운 '몬스터 헌트'(25억 위안, 약 4470억 원)를 가뿐히 뛰어 넘은 수치다.
CJ CGV의 초고속 성장세는 중국 관객의 추이로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다. 2013년 6억 1338만 명, 2014년 8억 3386만 명, 2015년 12억 6028만 명을 기록하며, 3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이 약 44%에 이르렀다. 반면 중국 CGV는 2013년 총 관객 980만 명, 2014년 1490만 명, 2015년 2760만 명으로 3년 동안 연평균 68%를 기록하며, 중국 TOP 10 극장 체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J CGV는 중국에서 온라인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적극 활용했다. 마오얜, 타오바오 영화, 웨이잉 티켓 등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중심의 온라인 예매 채널과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4DX, 스피어X, IMAX 등과 같은 특별관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다른 극장과의 차별화를 꾀한 점도 눈에 띈다. 액션 영화나 스케일이 큰 대형 블록버스터 장르를 특별관에서 즐기는 경향이 짙은 중국 관객의 성향을 파악해 CGV는 4DX, 스크린X, IMAX 등 다양한 특별관을 설치해 중국 관람객들의 선택을 폭을 넓히고 있다.
마지막으로, 1선 도시와 더불어 과감히 2~3선 도시로 눈을 넓힌 중국 CGV의 출점 전략 역시 빛을 발했다. CJ CGV는 2006년 10월 중국 상하이에서 1호점, 2009년 상하이에 2호점을 연 이후, 같은 해 우한에 개관한 3호점부터는 2~3선 도시를 집중 공략했다.
이미 포화상태에 달한 1선 도시 대신 선택한 2~3선 도시에서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사업 초기 상하이 1, 2호 CGV 극장이 손익분기에 도달하기까지는 2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던 반면, 3호점의 경우 개설 1년 만에 손익분기를 돌파했다. 뿐만 아니라, 춘절과 같은 명절에는 1선 도시의 관람객들이 민족 대이동을 통해 2~3선 도시로 흩어지면서, 오히려 이 지역 극장들의 관람객 증가세가 1선 도시를 뛰어넘고 있다. 그 결과 CGV는 중국 내 64개 극장 514개 스크린을 갖춘 극장을 보유하고 있다.
CJ CGV 중국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한광희 상무는 "중국 CGV는 대륙 진출 10년을 넘어서면서 성장을 가속화 하는 것은 물론, 캐시카우의 역할까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 극장 수를 총 84개까지 확대하고, 2015년도 대비 50% 이상 성장한 42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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