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25.7% 증가하며 1위
현대차그룹은 3.7% 감소
[더팩트 | 문은혜 기자]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 넘게 증가했다. 중국 브랜드들의 급성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5일 에너지 전문 시장 조사 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전 세계 80개국에 등록된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포함) 대수는 총 854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0.8% 늘었다.
특히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1∼7월 기준 1위인 BYD(비야디)는 184만100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제외한 순수전기차의 판매량만 약 83만5000대로 전기차만 파는 미국 테슬라(2위)의 판매량(95만4000대)까지 넘보고 있다.
BYD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브랜드 덴자(騰勢)와 럭셔리 브랜드 양왕(仰望), 개인화 브랜드 팡청바오(方程豹) 등 서브 브랜드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장 중이다. 또 유럽, 아세안, 남미 등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는 한편 미국에서는 관세 장벽을 우회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을 전방위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2위 테슬라는 주력 모델인 모델3와 모델Y의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1~7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9% 역성장했다
3위 중국 지리그룹은 64만5000대(53.3%↑), 5위 중국 상하이자동차(SAIC)는 49만4000대(22.4%↑). 6위 중국 창안자동차는 32만3000대(49.9%↑) 등으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위 폭스바겐그룹(52만2000대, 3.9%↑), 8위 스텔란티스그룹(33만2000대, 8.3%↓), 9위 BMW그룹(29만대, 7%↑) 등 미국과 유럽 업체들의 판매량은 소폭 증가하거나 감소세를 보였다.
7위에 오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동기보다 3.7% 줄어든 31만2000대를 판매했다.
1∼7월 지역별 인도량 순위에서는 중국이 61.5%(525만대)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했다. 뒤를 이어 2위는 점유율 20.2%의 유럽(172만1000대)이 차지했다다.
SNE리서치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를 높이며 자국 자동차 기업과 배터리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는 중국 업체가 남미와 동남아 지역 등의 신흥 시장을 선점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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