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뚜껑 공간 제한, 비용 문제
수입산 맥주는 아예 점자표기 없어
유통은 실생활과 밀접한 산업군입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와 소비자들의 삶을 윤택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들 상품을 사용하면서 문득 떠오르는 궁금증도 많습니다. 이 코너는 유통 관련 궁금증을 쉽게 풀어드리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유통 지식을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더팩트|이중삼 기자] 시각장애인 A 씨는 편의점에서 캔맥주를 구매할 때마다 직원의 도움을 받는다. 원하는 맥주를 구입하기 위해서다. 시중에서 판매 중인 맥주 브랜드 가운데 한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점자표기가 '맥주'로만 돼 있다. 그는 "어떤 제품인지 확인할 수 없는 만큼 브랜드 점자표기가 제품에 적용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비장애인이라면 캔맥주에 새겨진 점자표기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시각장애인에게 점자표기는 필수다. 이 제품이 맥주인지, 음료인지 구분하기 위함이다. 문제는 맥주로 점자표기가 돼 있어도 어떤 브랜드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캔맥주에 브랜드 점자표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주류업계는 점자표기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당장 브랜드 점자표기를 넣기 어렵다고 한다. 이유는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공간 제한성'이다. 점자표기는 하나의 자음과 모음을 하나의 단어로 인식하기 때문에 표기할 수 있는 글자 수에 제한을 받는다. 4음절이 넘어가면 제품명을 담기 어렵다는 것이 대표적이다. 다만 4음절만 넣어야 하는 규정은 없다. 5음절도 넣을 수 있지만, 캔뚜껑에 모든 점자를 넣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다음으로는 '비용 문제'다. 제품명을 점자로 표기하기 위해서는 캔 생산 단계부터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
캔맥주 가운데 브랜드 점자표기가 돼 있는 제품은 '테라'가 유일하다. 이 제품은 '맥주'와 '테라'가 점자로 들어가 있다. 다른 브랜드는 맥주만 새겨져 있다. 테라는 어떻게 점자로 표기될 수 있었을까. 4음절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모든 제품을 검토했지만 4음절이 넘어가면 표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테라만 넣을 수 있었다"며 "브랜드 점자를 넣은 이유는 시각장애인에게 명확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 측은 맥주 브랜드 '켈리'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했다. '켈리'는 5음절이지만, 넣을 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비장애인·장애인 구분 없이 맥주를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점자표기 문제는 비단 '맥주'만 해당하지 않는다. 캔제품 표면에 주로 표기되는 점자는 '탄산', '음료', '맥주' 등으로 아예 점자가 없는 캔 제품도 있다. 수입산 캔맥주가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A 씨는 시각장애인들의 제품 알 권리 차원에서라도 향후 주류업계들이 브랜드 점자표기에 대해 적극 나서줬으면 한다는 심경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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